베들레헴 2/ 이드알라/ 갓 헤페르/ 야피야/ 시므론 (이스라엘 하부 갈릴래아의 나자렛 지역 2)

베들레헴 2, 이드알라, 갓 헤페르, 야피야, 시므론이 나타난 지역 지도

(이스라엘 하부 갈릴래아 나자렛 지역에 속한 성경 지명들)

이스라엘 하부 갈릴래아의 나자렛 지역은 주로 즈불룬 지파가 상속 받았던 지역입니다. 유다 지파의 지역인 베들레헴과 이름이 같은 다른 지명이 나자렛 지역에도 있지요. 여호수아에 기록된 지명인 베들레헴 2와 이드알라, 갓 헤페르, 야피야, 그리고 시므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베들레헴 2 (즈불론 지파 땅의 베들레헴, Bethlehem, [בית לחם ], 떡 집, 빵 집)/ 베들레헴(Bet Lehem)

(베들레헴 2와 이드알라, 갓 헤페르, 야피야, 그리고 시므론이 위치한 지역 전경)

1) 베들레헴 2의 위치: 32º 44’ 05. 40” N 35” 11’ 08. 23” E

3) 베들레헴2의 특징과 역사

베들레헴은 판관 입산이 묻힌 곳으로 즈불론 지파의 영토에 있습니다. 베들레헴(즈불론)은 카탓, 나할랄, 시므론, 아드알라와 같은 같은 지역 안에 있었습니다(여호 19, 15). 베들레헴은 지금도 베들레헴 하겔리트(Beit Lehkem Hagaliit)라고 불리고 있으며, 1948년에 갈릴레아의 베들레헴(Bethlehem of Galilee)라고 부르는 모샤브가 있습니다. 베들레헴 마을은 아세르 지파와 즈불론 지파의 경계에 위치하고 있으며 이즈르엘 골짜기 서쪽 가장자리에 있는 해발 120m 석회암 언덕의 남쪽 경계에 있습니다.

기원후 3세기이 이곳은 교회학자 에우제비오에 의해 즈불론 지파의 베들레헴으로 언급되었습니다. 유다 땅 베들레헴과 구분하기 위해 베들레헴 쥬리야(Beth Lehem Zuriya)로 부르기도 했지요. 이 장소는 성전이 파괴된 후 말키야 사제의 집이었다고 미쉬나에 기록되어 있습니다. 1956년의 오토만 시대의 세금 기록에 이 마을은 베들레헴(Bait Lahm)으로 표현되어 있습니다. 이곳은 1880년에 무너져가는 주택들로 이루어진 작음 마을로 남쪽 입구에는 회당이 있었고 동쪽에는 교회 건물로 보이는 된 건물이 있었다고 합니다. 1965년에 모샤브로 가는 도로를 내다가 마을의 북동쪽에서 7세기 것으로 보이는 바위로 깎아 만든 공공건물과 산업설비 등을 발굴했습니다. 

이 마을의 중앙 구릉지역에 돌로 된 많은 건물 기초들, 기둥들, 올리브 오일을 짜는 틀 같은 것들이 있었고, 모샤브의 서쪽 집들 근처에서 건물 기초, 기둥 조각, 기둥 기초석, 올리브 오일 틀 등의 구조물이 발견되었습니다. 건물과 토기의 대부분은 기원후 4-5세기경 비잔틴 시대의  것이지만 움마야드, 아바시드, 마믈룩 시대의 것도 발견되었습니다. 

1984년에 제2 성전시대에 제작된 흰 모자이크로 된 포도주 틀과 구덩이를 이곳에서 발견했습니다. 1992년과 2003년 사이에 다섯 차례의 발굴이 이루어졌습니다. 이곳에는 1948년에 세워진 모샤브인 베들레헴 하겔리트가 있으며 유다인들이 거주하고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베들레헴 2

  • 여호 19, 15: 이렇게 카탓, 나할랄, 시므론, 이드알라, 베들레헴까지 포함하여 열두 성읍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이다. 

2. 이드알라(Idalah, [ידאלה ]/ 키르벳 엘 후르와라(Kh. el-Hurwanah)

1) 이드알라의 위치: 32º 43’ 26. 36” N 35” 11’ 06. 18” E

2) 이드알라의 특징과 역사

성경에 한 번 기록된 즈불룬 지파의 땅으로 주위에 카탓, 나할랄, 시므론, 베들레헴이 있었습니다(여호 19, 15). 이곳은 예루살렘 탈무드이 이드알라로써 후리야(Hurrah)라고 불리는 장소로 키르벳 엘 후르와라(Kh. Hurwarah)와 동일한 지역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곳에 고대 거주지의 유적이 보이지만 수십 년 동안 경작지로 변하여 건물의 잔해 돌들이 무더기로 쌓여있습니다. 이곳에서는 지표조사를 통하여 석동기, 초기 청동기, 중기 청동기, 로마, 비잔틴, 아랍 시대의 토기가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은 베들레헴2(즈불룬)에 있으며 므기또에서 북쪽으로 약 15km 지점에 있는 장소입니다.

3) 성경 속의 이드알라

  •  여호 19, 15: 이렇게 카탓, 나할랄, 시므론, 이드알라, 베들레헴까지 포함하여 열두 성읍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이다. 

3. 갓 헤페르(Gath Hepher, [גת החפר ]. 포도즙 짜는 틀)/ 텔 갓 헤페르(Tel Gath-hefer)

1) 갓 헤페르의 위치: 32º 44’ 17. 64” N 35” 19’ 10. 09” E

2) 갓 헤페르의 특징과 역사

즈불룬 지파와 납탈리 지파의 경계선에 있던 성읍(여호 19, 13)이며, 아미타이의 아들인 예언자 요나가 출생한 곳이기도 합니다(2열왕 14, 25).  갓 헤페르는 텔 갓 헤페르(Tel Gath Jepher)와 동일한 장소로 추정됩니다. 이곳은 갈릴래아로 가는 길에 위치해 있으며 치포리에서 동쪽으로 4km, 나자렛에서 북동쪽으로 4km 떨어진 곳입니다. 오늘날에는 아랍 마을인 메시헤드(Meshead)가 위치해 있습니다. 이 마을은 1838년에 에드워드 로빈슨의 기록에 남아 있습니다. 예로니모 성인은 요나의 무덤이 치포리에서 약 3.2km 정도 떨어진 곳에 있었다고 기록했습니다. 텔 갓 헤페르는 언덕 아래 부분의 크기가 5헥타아르이고, 정상은 2.5 헥타아르의 크기로 초기, 중기, 후기 청동기 시대의 주거지가 있었고, 전기 철기 시대의 이스라엘의 작은 고을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초기 청동기 주거지가 있었고 전기 철기 시대의 마을이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이곳에서는 초기 청동기 시대부터 로마, 비잔틴 시대까지의 토기가 출토되었습니다. 텔 갓 헤페르는 아시리아 침공 전에는 요새화된 성읍이었고, 바아사 임금 시대에는 새로운 주거지였던 것 같습니다.

3) 성경 속의 갓 헤페르

  • 여호 19, 13: 거기에서 다시 해 뜨는 동쪽으로 갓 헤페르와 엣 카친을 지나, 네아를 향해 구부러지면서 림몬 쪽으로 나간다.
  • 2열왕 14, 25: 그가 하맛 어귀에서 아라바 바다에 이르기까지 이스라엘 영토를 되찾았다. 이는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께서 갓 헤페르 출신으로 당신의 종인, 아미타이의 아들 요나 예언자를 통하여 하신 말씀 그대로다.

4. 야피야(Japia, [יפיע] 빛나는, 야파[Yafa]

1) 야피야의 위치: 32º 41’ 13. 41” N 35” 16’ 30. 70” E

2) 야피야의 특징과 역사

야피야는 즈불룬 지파의 남쪽 경계에 있었던 곳으로 즈불룬의 영토에 있는 성읍입니다. 야피야는 성경에 단 한 번 언급됩니다(여호 19, 12). 야피야는 다브랏과 갓 헤페르 부근에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야피야는 아마르나 문서에 기록된 야푸(Yapu)로 간주되며 요세푸스 때부터 야파로 불렸고, 로마, 비잔틴 시대 때에는 야피야(Japhia)라고 불렸습니다. 야피야는 현대 마을 야파(Yafa)와 같은 곳으로 보고 있습니다. 야파는 나자렛의 야파라는 의미로 야파 앤 나세리예(Yafa an Naseriyye)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기원후 66년 경 로마와의 전쟁 때 이곳은 요새로 사용되었습니다. 야피야는 나자렛에서 남서쪽으로 약 3km 정도 떨어져 있습니다. 이곳에서 철기 시대(기원전 10-9세기), 헬레니즘 시대(기원전 2-1세기), 로마 시대(기원후 4세기)의 토기가 발견되었습니다. 고대 마을터에서 바위를 전달한 무덤과 저수조가 발견되기도 했습니다. 이 마을은 1838년에 에드워드 로빈슨이 30가구가 살고 있었으며, 성당 유적이 남아 있다고 기록한 곳이기도 합니다.

3) 성경 속의 야피야

여호 19, 12: 또 사릿에서 해 뜨는 동쪽으로 돌아 키슬롯 타보르 경계에 다다른 다음, 다브랏 쪽으로 나가다가 야피아로 올라간다.

5. 시므론(Shimron, [שמרון], 감시하는 망대; 텔 시므론(Tel Shimron)

고대의 텔 시므론 언덕

(발굴되기 이전의 텔 시므론 고대 언덕)

1) 시므론의 위치: 32º 42’ 17. 17” N 35” 12’ 43. 38” E

2) 시므론의 특징과 역사

시므론은 하초르 임금 야빈과 연합하여 여호수아에게 대항했던 가나안의 성읍입니다(여호 11, 1). 여호수아에게 멸망한 시므론은 즈불룬의 영토가 되었습니다(여호 19, 15). 시므론은 나할랄과 이드알라 부근에 있었던 성읍입니다. 미쉬나와 탈무드에서는 시므론을 시모니아(Simonia)라고 하였고, 요세푸스는 시므론을 키르벳 에스 사무니예라고 불렀습니다. 시므론은 키르벳 에스 사무니예로 불리던 곳이었지만 텔 시므론과 같은 장소로 보입니다. 시므론은 나자렛에서 서쪽으로 약 8km 지점, 므기또의 북쪽에 있는데 이곳에서 가장 좋은 위치에 있다고 볼 수 있지요. 이곳에서 중기, 후기의 청동기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은 아마르나 서신과 저주 문서에 쉬몬(Shim’on)으로 기록되었고, 헬레니즘 시대에는 큰 거주지로 쉬모니아(Shimonia)로 불렸습니다. 1838년에 웨드워드 로빈슨은 세무니에(Semunie)라고 부르는 조그만 아랍 마을로 기록했습니다. 

이곳에는 티모림(Timorim) 키부츠가 1945년에 세웠지만, 1953년에 남쪽으로 옮겨져 모샤브 쉬투피(Moshav Shitufi)가 되었습니다. 이곳에는 팔레스타인 그리스도교인들이 사는 아랍 마을 마알울(Ma’ alul)이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서쪽으로 약 500km 떨어진 곳에는 유다인 마을 팀라트(Timrat)가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시므론

여호 11, 1: 하초르 임금 야빈은 이 소식을 듣고 마돈 임금 요밥, 시므론 임금, 악삽 임금에게,

여호 19, 15: 이렇게 카탓, 나할랄, 시므론, 이드알라, 베들레헴까지 포함하여 열두 성읍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이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