헤르몬 산/ 카이사리아 필리피/ 텔 단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의 단 지역 2)

헤르몬산과 카이사리아 필립보(바니아스), 그리고 텔 단은 이스라엘 상부 갈릴레아의 단 지역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지역에서 일어났던 성경 속의 사건과 그 지리적 특징 및 고고학 유적과 발견물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헤르몬 산, 카이사리아 필리피, 텔 단이 있는 이스라엘 북부 상부 갈릴래아 단 지역 지도

(이스라엘 북부 상부 갈릴래아의 단 지역 지도)


글의 순서


1. 헤르몬 산(Mount Hermon, הר חרמון), 봉우리들, 시온/ 시르욘/ 스니르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 지역 지도: 헤르몬 산/ 카이사리아 필리피/ 텔 단)

1) 위치: 33º 24’ 48.09” N 35” 51’ 21.06” E

2) 헤르몬 산의 명칭들

– 시온(헤르몬), 헐몬, 스니르, 시르 산맥의 높은 산. 시르욘

요르단 강의 수원지가 되는 헤르몬 산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려진 안티레바논(Anti Lebanon) 산맥의 높은 산입니다(시편 42, 7). 헤르몬 산은 시온(헤르몬) 헐몬, 스니르, 시르욘과 다른 말로 불리지만 같은 장소로 보입니다. 

쿠니트라에서 바라본 눈 덮힌 헤르몬 산

(쿠니트라에서 바라 본 눈 덮힌 헤르몬 산)

이 산은 이스라엘의 북쪽 경계가 되는 지역에 있는 산으로(신명 3, 8; 여호 11, 17) 이곳은 시편 기자가 아름다움을 상징적으로 표현한 곳입니다(시편 133, 3). 헤르몬 산은 이스라엘 민족이 빼앗은 영토의 북쪽에 있었던 산으로(신명 3, 9; 여호 11, 17) 시돈 사람들은 ‘시르욘’으로 부르고(시편 29, 6; 신명 3, 9) 아모리 족은 ‘스니르’라고 불렀습니다(신명 3, 9).  시르욘은 헤르몬 산을 가리키는 시적인 표현이기도 하지만 안티레바논 산맥 전체를 상징하기도 합니다.

시편에서 헤르몬 산을 ‘헤르몬’과 시온(Sion)산이라는 상징적인 표현을 했던 산이었지요(시편 133, 3). 여호수아가 정복한 영토의 북쪽에는 헤르몬 산이 있고 남쪽에는 할락 산(여호 11, 17)이 있습니다. 이곳에서 이스라엘이 영토를 ‘단에서 브에르 세바까지’라는 개념을, 북쪽은 헤르몬 산으로부터 남쪽은 할락 산까지로 예로 들어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스라엘 자손이 정복하지 못한 땅 중에서 히위 족이 살던 지역을 바알 헤르몬 산이라고 불렀지만 정확한 위치는 확인되지 않았으므로 헤르몬 산과는 다른 곳으로 추정됩니다(판관 3, 3). 

3) 헤르몬 산의 특징

헤르몬 산의폭은 30km 정도가 되고 요르단 강, 리타니 강, 다마스쿠스 지역으로 흐르는 강의 수원지가 됩니다.

헤르몬 산의 눈은 요르단 강의 중요한 수자원이 되어 성경에서 중요한 요르단 강과 연결이 되기에 중요한 산입니다. 헤르몬 산이 있는 안티레바논 산맥은 레바논과 시리아이 국경선이 되는 곳이며 해발 2,814m인 헤르몬 산의 정상은 국경선에 위치하고 있지만 시리아의 통제 아래에 있습니다. 헤르몬 산의 정상은 같은 높이의 구분된 세 개의 정상이 모여 있는 산으로 북동쪽에서 남서쪽 방향인 안티레바논 산맥에 있으며 안티레바논 산맥은 길이가 약 150km가 됩니다. 헤르몬 산의 정상은 이 지역의 특별한 상황 때문에 답사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4) 성경 속의 헤르몬 산

– 시편 42, 7: 나의 하느님을. 제 영혼이 안에서 녹아내리며 요르단 땅과 헤르몬과 미츠아르 산에서 당신을 생각합니다.

– 신명 3, 8: 이렇게 우리는 요르단 건너편에 있던 아모리족의 두 임금으로부터 아르논 강에서 헤르몬 산에 이르는 땅을 빼앗았다.

– 여호 11, 17: 그리고 세이르 쪽으로 솟은 할락 산에서 헤르몬 산 아래 레바논 골짜기에 있는 바알 가드까지, 모든 임금을 사로잡아 쳐 죽였다.

– 시편 29, 6: 레바논을 송아지처럼, 시르욘을 들송아지처럼 뛰게 하시네.

– 신명 3, 9: 헤르몬을 시돈인들은 시르욘이라 하고, 아모리족은 스니르라고 하였다. 

– 시편 133, 3: 시온의 산들 위에 흘러내리는 헤르몬의 이슬 같아라. 주님께서 그곳에 복을 내리시니 영원한 생명이어라.

– 판관 3, 3: 그들은 필리스티아인들의 다섯 제후, 온 가나안족, 시돈족, 바알 헤르몬 산에서 하맛 어귀에 이르는 레바논 산에 사는 히위족이다.

2. 카이사리아 필리피(Caesarea Philippi (Καισαρείας τῆς Φιλίππου) / 필리포스의 카이사리아/ 바니아스 (Banyas)

1) 위치: 33º 14’ 54.75” N 35” 41’ 39. 74” E

요르단 강 발원지이고, 그리스 헬라 신전이 보이는 카이사리아 필리피

(요르단 강 발원지이며 그리스 헬라 신전이 보이는 카이사리아 필리피 유적)

2) 카이사리아 필리피(바니아스)의 역사와 전승

 카이사리아 필리피는 예수님이 제자들에게 질문하실 때 베드로가 신앙 고백을 한 곳(마태 16, 13; 마르 8, 27)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바니아스라고 불리는 이곳은 헬라 시대 이전에는 이곳에 있는 샘과 함게 바알 갓이나 바알 헤르몬으로 추정되기도 하였던 곳이나 구약 시대에는 거주지는 아닌 것으로 보입니다. 바니아스는 헬라 시대에 판 신(Pan God)을 섬기는 성소로 프톨레마이스 왕조는 기원전 3세기에 종교 중심지로 삼았고 파니아스(Panias)라고 불렀습니다. 가까이에는 이민족의 지역인 해변 길(이사 8, 23)이 지나가며 요르단 강의 발원지가 되는 풍요로운 지역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기원전 200년부터 기원전 198년의 판니움(Pannier) 전투가 있었던 곳이기도 합니다. 요세푸스 플레비우스는 아우구스투스 황제가 헤로데 대왕에게 선물로 준 곳으로 기록했지요. 

헤로데 아들 필리포스 2세는 이 지역을 다스리며 도시를 확장하여 지중해의 카이사리아와 구별하기 위해 카이사리아 필리피라고 불렀습니다. 기원 후 61년 아그리빠 2세는 네로 황제에게 바치며 이곳을 네로니아스(Neronias)라고 하였지만 기원 후 68년에 다시 그 이름을 찾았습니다. 기원 후 70년에 로마 정복 후에 이곳에 있던 유다인 공동체는 살아남았습니다. 

그리스도교 전승에 바니아스 동굴(Banyas Cave) 근처에서 베드로가 신앙고백을 했다고 전해집니다. 기원 후 4세기~ 5세기에 주교좌가 있는 중요한 도시가 되었습니다. 

로마 시대와 비잔틴 시대에는 이곳이 파니아스(Panias)나 카이사리아 파니아스(Caesarea Pandas)라는 이름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시기에 이곳은 중요한 도시였으므로 로마 시대의 수로가 현재에도 남아있습니다. 

7세기에 이슬람이 점령한 후에 이곳은 바니아스(Banyas)라고 불렸습니다. 

기원 후 1055년 유다인들은 이곳을 단의 요새(the fort of Dan)라고 이름 지었습니다(Cairo Geninah).

십자군은 이곳을 1128~1132년과 1140~164년에 점령하였고, 이곳을 요새로 만들었는데요. 지금도 십자군 시대의 성벽이 남아있습니다. 

1948년 이후에 바니아스는 시리아의 영토가 되었지만 1967년 6일 전쟁 후에 이스라엘이 점령하였습니다. 이곳에는 바니야스 동굴, 판 신전, 로마신전, 샘이 있으며 이곳에서 남쪽으로 3.5km 떨어진 곳에는 높이가 10m가 되는 바니아스 폭포가 있습니다.

1970년대 바니아스는 약 350명의 무슬림이 사는 마을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카이사리아 필리피(바니아스)

– 마태 16, 13: 예수님께서 카이사리아 필리피 지방에 다다르시자 제자들에게, “사람의 아들을 누구라고들 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 마르 8, 27: 예수님께서 제자들과 함께 카이사리아 필리피 근처 마을을 향하여 길을 떠나셨다. 그리고 길에서 제자들에게, “사람들이 나를 누구라고 하느냐?” 하고 물으셨다.

– 이사 8, 23: 그러나 곤궁에 처해 있는 그 땅에 더 이상 어둠이 없으리라. 옛날에는 즈불룬 땅과 납탈리 땅이 천대를 받았으나 앞으로는 바다로 가는 길과 요르단 건너편과 이민족들의 지역이 영화롭게 되리이다.

3. 단(Dan, דן )/ 라이스/ 레센/ 레셈 / 텔 단(Tel Dan)

1) 위치: 33º 14’ 58.90” N 35” 39’ 06. 29” E

 단 지파가 이주해 살았던 이스라엘의 가장 북쪽에 위치한 단은 단 지파의 성읍으로 단 지파가 정복하기 전에는 라이스(판관 18, 29) 또는 레셈(여호 19, 47)이라고 부르던 곳입니다. 

구약 시대의 텔 단 제단 유적: 예로보암이 단에 제단을 쌓았다.

(텔 단에서 발견된 제의를 위한 제단)

2) 단의 역사와 특징

단 지파는 해안 평야 지역에 있는 초라, 에스타올,아얄론, 팀나 같은 지역을 할당받았으나(여호 19, 40) 북쪽으로 이동하여 이곳을 차지하게 되었습니다. 단은 북이스라엘  왕국 때에 예로보암이 베텔과 이곳에 금송아지를 만들어 숭배했던 곳이기도 합니다(1열왕 12, 28~29). 

단은 우상숭배의 죄를 지적할 때마다 언급되었던 성읍이었습니다(아모 8, 14; 2열왕 10, 29). 이곳은 유다 임금 아사가 요청하여 북이스라엘을 공격한 아람 왕 벤하닷에 의해 파괴되었습니다(1열왕 15, 20). 단은 이스라엘의 영토를 구분할 때 ‘단에서 브에르 세바까지’라고 부를 정도로 이스라엘의 최고 북쪽 경계를 가리키는 곳이어서 지리적으로 매우 중요합니다(판관 20, 1; 1사무 3, 20; 2역대 30, 5). 단은 중요한 교역로에 위치한 곳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헤르몬 산의 경사지 아래의 비옥한 평원 지역입니다. 이곳의 많은 샘들은 단 강(Nahal Dan)이 되어 요르단 강의 발원지 세 곳 중의 하나가 되며 다른 수원지인 카이사리아 필리피의 강(Nahal Banyas/ Khermon)와 스니르(Nahal Sir/ Khatsbani)에 유입되는 양보다 더 큰 강입니다. 요르단 강의 요르단은 어원적으로는 단에서부터 내려온다는 뜻입니다. 단의 샘인 ‘엔 단’에서는 매 초마다 8.5m의 물이 분출되어 나옵니다. 그래서 ‘샘들의 우두머리’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아랍어로 ‘엔 엘 카디’라고 부르는 엔 레셈은 단에 있는 여러 샘들을 부르는 이름이며 엔 단의 남동쪽에 있고, 에덴 동산이라고 부르는 곳의 북쪽 지역입니다. 재판관의 언덕이라는 가진 텔 엘 카디(Tel el-Qadi)라고 부르는 큰 텔인 텔 단(Tel Dan)은 약 20만km의 크기입니다.

이곳에서는 신석기 시대의 도기가 발견된 것을 보면 신석기 시대부터 사람들이 정착해 살기 시작한 것 같습니다. 그 후에 약 1,500년 간의 공백 이후 초기 청동기 시대에 이르러 다시 정착을 한 것으로 보입니다. 이 시기에는 텔 전체에 걸쳐 정착이 이루어져 이 시기에 이미 도시로써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지요. 단은 중기 청동기 시대(기원전 18세기)에 진흙으로 건축한 높이가 10-15m가 되는 경사제방으로 둘러싸인 도시로 약 50에이커(1에이커= 4,046.86 제곱 평방미터)의 규모였습니다. 이 시대에 건축한 성문은 높이가 7m가 되고, 흙벽돌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현재 흙벽돌 성문이 발굴되어 보존되어 있습니다. 이 유적은 성벽과 성문으로 요새화가 되어 있으며, 흙벽으로 건설된 성문이 그 시대의 원형 그대로 보존된 것이 발굴을 통해 알 수 있었습니다. 이는 고고학적으로 가치가 높으며 완전한 모습을 지닌 성문으로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성문입니다. 이 시기의 도시는 이집트의 저주 문서에 언급된 라이스(Laish)입니다. 이곳은 중기 청동기 시대의 한 무덤에서 나온 토기는 미케네와 사이프러스 등에서 수입된 토기가 발견되어 이곳이 국제적인 교역과 관계가 있었던 도시였음이 밝혀졌습니다. 초기 철시 시대(지층 VI)에는 이전에 가나안 문화와의 단절된 것을 보여주고 있어 이 시기부터 이스라엘 백성이 단에 정착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가나안 시대의 단 성문: 청동기 시대

(가나안 시대의 단 성문)

3) 단의 고고학 발굴과 발견물들

단은 1966년 아브라함 비란(Avraham Brian)교수에 의해 발굴되었지요. 이곳에서는 성벽과 성문과 제단이 있었던 제의 장소가 발견되었습니다. 텔 단의 가장 높은 지역인 북쪽에서는 예로보암 시대에 건설된 것으로 보이는 제단을 포함하는 제의 시설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번제단이 있고 물 저장소와 제단이 있는 방과 사제단들을 위한 제의실들이 발견되었습니다. 텔 단의 성문 바깥에 있는 광장 지역에서 1993년 7월 21일에 이스라엘 임금과 함께 ‘다윗의 집(왕조)가 언급된 아람어 비문이 기원전 732년에 파괴된 지층에서 발견되었습니다. 이 비석은 깨어진 채로 발견되었고, 1994년에 다른 두 부분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비석은 길이 32cm, 폭 22cm의 크기로 고대 아람어로 된 13줄로 되어 있습니다. 이 비문의 내용은 ‘아람의 한 임금이 이스라엘의 임금을 죽이고 정복하는 내용’으로 아람 왕 벤하닷이 아사 임금의 요청으로 이 지역을 정복하고 세운 승전비입니다. 이 비문은 다윗과 다윗 왕조에 대해 성경 외에서는 최초로 발견된 ‘다윗의 집’이라는 문자가 새겨져 있는 중요한 유물입니다. 이 비문의 9번째 줄에 다윗 왕조(베이트 다비드)가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비무은 기원전 9세기 때 아람 지역에 의하여 공격을 받은 북이스라엘 지역과 특히 단 지역의 역사를 재구성하는데 중요한 자료를 제공해 주고 있답니다. 이 비문은이스라엘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텔 단에서는 기원전 9세기 때의 이중문으로 세워진 성문과 성벽이 발견되었습니다. 성문이 있는 지역에는 세 군데에서 주상을 세워진 것이 발견된 것을 보면 성문이 있는 지역에서 제의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진 것으로 추측됩니다. 또한 이곳에서는 재판을 하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시설물이 발견되었습니다. 이 성문의 바깥에는 산당이 있었지요. 이 성문과 연결된 성벽은 폭 4m 최대 43m까지 그 길이가 보전되어 있으며 기원전 9세기 때에 건설된 것으로 보입니다. 후기 가나안 시대의 무덤도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에는 제1 성전 시대의 전형적인 성문이 있는데 세 쌍의 벽기둥이 있는 케이스메이트 성문(Casemate Gate)이 안쪽이 위치해 있습니다. 돌 의자와 문지방이 있는 바깥 성문과 안쪽 성문을 합하여 이스라엘 성문이라고 부릅니다. 

이곳은 120 에이커 규모의 텔 단 자연보호지역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텔 단의 남쪽에는 1939년에 설립되고 2017년에 736명이 사는 단 이라는 이스라엘의 키부츠가 있습니다. 

이곳에는 텔 단의 고고학 자료과 이 지역의 자연을 소개하는 베이트 우쉬시킨 박물관이 있습니다. 

텔 단에서 발견된 아람어 비문: 다윗 왕조가 처음 언급되었다.

(텔 단에서 발견된 아람어 비문)

4) 성경 속의 단

– 판관 18, 29: 그리고 그 성읍의 이름을 이스라엘에게서 태어난 자기들의 조상 단의 이름을 따서 단이라고 지었다. 그 성읍의 이전 이름은 라이스였다.

– 여호 19, 47: 그러나 단의 자손들은 자기들의 영토를 잃어버리게 되었다. 그래서 그들은 레셈으로 올라가 싸워서 그곳을 점령하였다. 그곳을 칼로 쳐서 차지하고 그곳에 살게 된 것이다. 그리고 그 레셈을 자기들의 조상 단의 이름을 따서 단이라고 하였다.

– 여호 19, 40: 일곱 번째로, 씨족별로 나뉜 단 지파 자손들을 위한 제비가 나왔다.

– 1열왕 12, 28~29: 그래서 임금은 궁리 끝에 금송아지 둘을 만들었다. 그리고 백성에게 이렇게 말하였다. “예루살렘에 올라가는 일은 이만하면 충분합니다. 이스라엘이여, 여러분을 이집트 땅에서 데리고 올라오신 여러분의 하느님께서 여기에 계십니다.” 그러고 나서 금송아지 하나는 베텔에 놓고, 다른 하나는 단에 두었다.

– 아모 8, 14: 사마리아의 죄악을 두고 맹세하는 자들, “단아, 살아 계신 너의 신을 두고 맹세한다.” “브에르 세바로 가는 길을 두고 맹세한다.” 하는 자들은 쓰러져 다시는 일어나지 못하리라.

– 2열왕 10, 29: 이렇게 하여 예후는 이스라엘에서 바알을 없애 버렸다. 그러나 예후는 이스라엘을 죄짓게 한, 느밧의 아들 예로보암의 죄, 곧 베텔과 단에 있는 금송아지 숭배에서는 돌아서지 않았다.

– 1열왕 15, 20: 벤 하닷은 아사 임금의 말을 듣고, 군대의 장수들을 그에게 보내어 이스라엘 성읍들을 치게 하였다. 그는 이욘과 단과 아벨 벳 마아카와 온 킨네렛, 그리고 납탈리 전 지역을 쳐부수었다.

– 판관 20, 1: 그리하여 이스라엘 자손들이 모두 나섰다. 단에서 브에르 세바에 이르기까지, 그리고 길앗 땅에서도 온 공동체가 일제히 미츠파로 주님 앞에 모여들었다.

– 1사무 3, 20: 단에서 브에르 세바에 이르기까지 온 이스라엘은 사무엘이 주님의 믿음직한 예언자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 2역대 30, 5: 임금은 브에르 세바에서 단에 이르기까지 온 이스라엘에, 주 이스라엘의 하느님을 기리는 파스카 축제를 예루살렘으로 와서 지낼 것을 선포하기로 결정하였다. 그때에는 율법에 쓰인 대로 파스카 축제를 지내는 사람들이 많지 않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