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인/아벨 벳 마아카/ 야노아/ 케데스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의 단 지역 1)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의 단 지역에 속하는 성경 장소인 아인, 아벨 벳 마아카, 야노아, 그리고 케데스는 성경에 어떻게 그려지고 있을까요?

성경 지명들은 역사를 거쳐 내려오면서 그 장소를 가리키는 이름이 바뀌었거나, 잊혀져 확실하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따라서 성경을 읽을 때 사건 장소를 추측하기가 쉽지 않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대략 어디 즈음에서 성경의 사건이 일어났는지 알게 되면 이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인, 아벨 벳 마아카, 야노아, 케데스 위치 지도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 지역 지도)


글의 순서

성경 사건이 되는 고대 근동 지도

(고대 근동 지도; 출처- 가톨릭 굿 뉴스)

1. 아인 (키르벳 두프나, Kh. Dufna)

1) 위치: 33º13’ 21.03” N 35”38’ 57.68” E

 ‘아인’은 리블라 서쪽에 위치하고 있었는데(2열왕 23, 33), 그 정확한 위치는 확실하지 않습니다. 성경 불가타역 버전에서는 다프네 샘 맞은 편 네블라로 표현되어 있고, 라삐 문서에는 아인대신에 두프나로 나와 있습니다. 이 때문에 단의 서쪽 2.4km 지점에 있는 키르벳 두프나(Kh. Dufna)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또한, 어떤 이들은 아인을 갈릴레아 바다 동쪽에 위치한 골란 고원에 있는 키르벳 아윤(Kh. Ayun)으로 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곳에 대한 정확한 자료는 아직 없는 상태입니다.

성경의 아인으로 추측되는 현대 키부츠 키르벳 두프나 모습

2) 아인의 특징과 역사

아인은 가나안 북서쪽에 위치한 고을로, 성경에서는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신 가나안 땅의 동쪽 경계선 부근에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습니다(민수 34, 11). 이 아인은 이스라엘 영토의 동쪽 경계선에 있는 아인(갈릴레아; 민수 34, 11)과 레위 지파에게 할당된 아인(네겝; 여호 21, 16)과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장소이지요.

키르벳 두프나는 1939년에 설립된 기부츠 다프나(Dafuna) 지역 안에 위치해 있지는 않습니다. 그런데 이곳은 1940년에 설립되고 2017년에 665명이 살고 있는 모샤브인 세아르 타누브(She’ar Yashuv)에 있는 작은 유적지입니다.

3) 성경 속의 아인

  • 민수기 34, 1-15절 참조: “이 경계선은 아인 동쪽의 리블라까지 내려온 다음, 다시 더 내려가서 킨네렛 호수 동쪽 비탈에 다다른다(민수 34,11).”

2. 아벨 벳 마아카(Abel-Beth Maacha, אבל בית מעכה)

1) 위치: 33º15’ 28.29” N 35”34’ 50.32” E

    성경의 아벨 벳 마아카로 알려진 텔 아벨 벳 마아카 전경

    (텔 아벨 마아카 전경)

    2) 아벨 벳 마아카의 특징과 역사

     아벨 벳 마아카는 성경에서 여러 차례 언급되는 곳으로, 다윗의 장군 요압이 비크리의 아들 세바를 쫓아가며 포위했던 고을입니다. 성경에서는 이곳이 아벨 벳 마아카(1열왕 15,20), 아벨벳 마아카(2열왕 15,29), 아벨과 벳마아카(2사무 20, 14), 벳마아카 아벨(2사무 20, 15), 아벨마임(2역대 16,4) 등으로 언급되며, 이 모두 같은 장소를 가리키는 말입니다.

    요압은 세바를 쫓아 이 고을에 도착했을 때, 지혜로운 여성의 조언을 듣고 세바만을 제거하여 마을을 보호했습니다. 이후 요압은 세바를 제거하고 예루살렘으로 돌아갔습니다(2사무 20, 14-15). 아벨 벳 마아카는 아람왕 벤 하닷이 함락시킨 아벨 마임과 같은 곳으로 보고 있습니다(2역대 16, 4). 북이스라엘의 페카왕 때에 아시리아 왕 티글랏 필 에세르가 점령하고 주민들을 사로 잡아간 성읍 중 하나인 아벨 벳 마아카도 같은 장소입니다(2열왕 15, 29).

    아벨 벳 마아카는 투트모세 3세의 가나안 정복 도시 목록에 기록된 119개의 도시에서 92번째에 나옵니다. 현재 이곳은 텔 아벨 벳마아카(Tel Avel Beit Maakha) 또는 텔 아벨 엘 캄(Tel Abel el-Qamh)이라고 불리며, 청동기, 철기, 로마, 비잔틴, 아랍 시대의 토기 등이 발견되었습니다. 2012년에 시험 발굴이 이루어진 후, 2013년부터 10년 계획으로 발굴이 계속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아벨 벳 마아카

    • 성경 2사무 20, 14-15: 세바가 모든 이스라엘 지파를 두루 거쳐 아벨 벳 마아카에 이르자, 비크리인들이 모두 모여 그의 뒤를 따랐다. 요압을 따르는 군사들이 그곳에 이르러 아벨 벳 마아카에 있는 그를 포위하고, 그 성읍을 치려고 공격 축대를 쌓아 바깥 성벽만큼 올렸다. 군사들이 모두 그 성벽을 무너뜨리려고 헐기 시작하였다.
    • 성경 1열왕 15, 20: 벤 하닷은 아사 임금의 말을 듣고, 군대의 장수들을 그에게 보내어 이스라엘 성읍들을 치게 하였다. 그는 이욘과 단과 아벨 벳 마아카와 온 킨네렛, 그리고 납탈리 전 지역을 쳐부수었다.
    • 성경 2열왕 15, 29: 이스라엘 임금 페카 시대에 아시리아 임금 티글랏 필에세르가 와서, 이욘, 아벨 벳 마아카, 야노아, 케데스, 하초르, 길앗, 갈릴래아와 납탈리 온 지역을 점령하고, 사람들을 아시리아로 끌고 갔다.

    3. 야노아( Janoah, 휴식, 안정, ינוח ): 텔 나아마 (Tel Naama)

    1) 위치: 33º10’ 31.64” N 35”35’ 41.87” E

    2) 야노아의 특징과 역사

    야노아는 납탈리 지파의 성읍 중 한 고을로, 북이스라엘의 페카 왕 시대에 아시리아 왕 티글랏 필 에세르에 의해 점령되었습니다. 이때 아시리아 왕은 주민들을 아시리아로 끌고 갔습니다(2열왕 15, 29). 이 성읍은 이스라엘 북쪽 지방에 위치해 있었으며, 아벨 벳 마아카와 케데스 사이에 있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야노아의 정확한 위치는 여전히 불확실하지만, 몇 가지 추정지가 있습니다. 텔 나아마(Tel Naama)는 요르단 계곡에 위치하며 아벨 벳 마아카와 케데스 사이에 있으므로 이곳이 야노아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또한 아코 북동쪽에 있는 야노아와 레바논에 있는 기브앗 하쏘게드(Give ha-Soget)도 야노아의 위치로 추정되는 곳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통해 야노아는 고대 이스라엘의 중요한 성읍 중 하나였으며, 아시리아 왕 티글랏 필 에세르의 침공으로 인해 주민들이 아시리아로 이동하게 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야노아의 정확한 위치는 아직 확정되지 않았으며, 여러 추정지가 제시되고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야노아

    • 성경 2열왕 15, 29: 이스라엘 임금 페카 시대에 아시리아 임금 티글랏 필에세르가 와서, 이욘, 아벨 벳 마아카, 야노아, 케데스, 하초르, 길앗, 갈릴래아와 납탈리 온 지역을 점령하고, 사람들을 아시리아로 끌고 갔다.

    4. 케데스 (납탈리 Kedesh, קדש): 텔 케데스(Tel Qedish)

    1) 위치: 33º06’ 46.64” N 35”32’ 01.11” E

    2) 케데스의 특징과 역사

    가나안족의 땅에서 납탈리 지파의 중요한 성읍이 되었다가 도피 성읍이 된 납탈리의 케데스는 여호수아가 물리친 가나안 성읍으로 납탈리 지파의 영토가 되었습니다(여호 12, 22; 19, 37). 그 후에 레위 지파 게르손 자손에게 주어진 도피 성읍이 되었고(여호 21, 32), 이곳은 갈릴레아 케데스(여호 20, 7), 납탈리 케데스(판관 4, 6)라고 부르기도 했으며 갈릴래아에 있으므로 갈릴레아의 케데스(2열왕 15, 29)라고도 불렀습니다.

        텔 케데스로 들어가는 정문 유적들

        케데스는 (이사카르)는 이사카르 지파의 영토(1역대 6, 57), 케데스(유다)는 유다 지파의 땅이었습니다(여호 15, 23).

        케데스는 여예언자 드보라가 바락과 함께 시스라와 싸우기 위해 즈불론과 납탈리를 불러 모이게 한 곳이었지요(판관 4, 9-11). 아시리아 왕 티글랏 필에세르가 북이스라엘을 공격하여 멸망시킨 성읍 중의 하나입니다(2열왕 15, 29). 케데스는 훌레(Huleh)호수 북서쪽에 있는 텔 케데쉬(Tel Qedish)와 같은 장소로 여겨졌습니다. 기원전 5세기에 케데스는 사우 갈릴레아의 수도가 되었습니다. 기원전 259년에 제논(Zenon)은 케데스에 대하여 기록했고 에우제비오 역사가는 케데스에 대한 기록을 남겼습니다. 이곳은 1997년부터 2012년까지 발굴되었습니다. 2010년부터 2012년 까지의 발굴은 페르시아 시대와 헬라 시대의 행정 건물에 집중되었었습니다. 

        텔 케데쉬(Tel Qedish) 남서쪽으로 약 1.8km 떨어진 곳에 1949년에 설립된 키부츠인 말키아(Malkia)가 있는데 말키야(느헤 10, 4)의 이름에서 유래되었습니다. 이곳에는 1948년에 “78명이 살았던 팔레스타인 아랍 마을 알 말키야(al-Makiyya)가 있었습니다. 이곳에서 초기, 중기 청동기, 비잔틴 오토만 시대의 토기들, 로마 시대의 신전, 청동기 시대의 제의를 거행했던 동굴이 발견되었습니다. 요세푸스 플레비우스에 의하면 케데스는 기원전 1세기 까지는 티로의 요새였다고 합니다. 

        로마의 티투스 장군은 케데스를 로마의 기지로 삼고 갈릴레아의 전투를 선두 지휘했습니다. 이곳에는 기원후 2-3세기에 페니키아의 신이었던 바알샤민에게 바쳐진 신전 유적이 있습니다. 

        텔 케데쉬는 동쪽의 텔(Eastern Tel Kedesh)과 서쪽에 있는 텔 케데쉬(Tel Kedesh)가 있으며 현재 이스라엘의 국립공원입니다. 

        3) 성경 속의 케데스

        • 성경 여호 12, 22: 케데스 임금 하나, 카르멜의 요크느암 임금 하나
        • 성경 여호 21, 32: 납탈리 지파에서는 살인자의 도피 성읍 갈릴래아의 케데스와 거기에 딸린 목초지, 함못 도르와 거기에 딸린 목초지, 카르탄과 거기에 딸린 목초지, 이렇게 세 성읍을 내주었다.
        • 판관 4, 9-11: 드보라는 “내가 반드시 그대와 함께 가겠소. 그러나 이번에 가는 길에서는 그대에게 영예가 돌아가지 않을 것이오. 주님께서 시스라를 한 여자의 손에 팔아넘기실 것이오.” 하고서는, 일어나 바락과 함께 케데스로 갔다. 바락은 즈불룬과 납탈리 지파를 케데스로 소집하였다. 그리하여 만 명이 바락의 뒤를 따라 올라가는데, 드보라도 그와 함께 올라갔다. 모세의 장인 호밥의 자손들 가운데 카인족 헤베르라는 이가 있었는데, 그는 동족에게서 갈라져 케데스 부근에 있는 차아난님 참나무 곁에까지 와서 천막을 치고 살았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