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크느암/ 다뻬셋/ 사릿/ 마르알라/ 케데스2 (이스라엘 북부 이즈르엘 계곡의 므기또 지역 1)

요크느암, 다뻬셋, 사릿, 마르알라는 즈불룬 지파의 영토로 이즈르엘 평야의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케데스2는 이사카르 지파의 땅으로 동남쪽에 있습니다. 성경에 언급된 이들 성읍의 특징과 역사를 살펴보겠습니다.

요크느암, 다뻬셋, 마르알라, 사릿, 그리고 케데스2가 위치한 이즈르엘 평야 지도

글의 순서



1. 요크느암1(즈불룬의 요크느암1, Jokneam, [ יקנעם], 백성들이 소유한/ 텔 요크네암 [ Tel Yokneam])

1) 요크느암1의 위치: 32º 39’ 52. 45” N 35” 06’ 33. 66” E

십자군 시대에 세워진 요크느암의 성당 유적)

(요크느암1의 십자군 시대의 성당 유적 모습)

2) 요크느암1의 특징과 역사

요크느암1은 지불룬 지파 영토의 서쪽 경계선이 있습니다(여호 19, 11). 이곳은 레위 지파 므라리의 아들들에게 주어졌지요(여호 19, 11; 21, 34). 요크느암1은 투트모세 3세가 점령한 119개의 가나안 마을 명단에서 113번째로 기록된 성읍입니다. 요크느암이란 같은 이름을 가진 장소가 두 군데가 있습니다. 하나는 요르단 계곡에 있는 즈불룬 지파의 요크느암1, 다른 한 곳은 에프라임 지파의 요크느암입니다(1열왕 4, 12). 

즈불룬의 요크느암1은 여호수아가 물리친 왕들의 목록에 있는 가나안 성읍으로 카르멜에 요크느암 임금이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여호 12, 22). 

요크느암은 텔 케이문(Tell Qeimun/ Qamun)과 같은 장소로 보고 있습니다. 따라서 지금은 텔 요크네암(Tel Yoneam)으로 부릅니다. 이곳은 카르멜을 통과하는 통로를 지키는 요새 역할을 했습니다. 므기또에서 아코 평원으로 가는 통로의 지선에 있었고, 고도가 낮은 통행로였습니다.

십자군들은 요크느암1을 ‘카인의 산(Mountain of Cain)’이라고 불렀답니다. 나폴레옹은 아코를 공격하기 위해 이곳을 지나갔습니다. 이 유적에서 초기 청동기 시대부터 마믈룩 시대까지 연속적으로 거주한 흔적이 남아 있는 층이 발견되었습니다. 후기 철기의 요새와 마믈룩 시대의 공동 매장지가 발굴되기도 했습니다. 

이곳에는 1948년까지 아랍인들이 거주한 키라(Qira)라는 마을이 있었습니다. 지금은 요크느암 일리트(Yokneam Illit)라는 도시가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요크느암1

– 여호 19, 11-12절 중 11절: 세 번째로, 씨족별로 나뉜 즈불룬의 자손들을 위한 제비가 나왔다. 그들이 받은 상속 재산의 경계는 사릿까지 다다라, 서쪽으로 올라가서 마르알라에 이르고 다뻬셋에 닿은 다음, 요크느암맞은쪽 개천에 닿는다.

– 여호 21, 34: 레위인들 가운데에서 남은 므라리 자손의 씨족들에게는 즈불룬 지파에서요크느암과 거기에 딸린 목초지, 카르타와 거기에 딸린 목초지, 딤나와 거기에 딸린 목초지, 나할랄과 거기에 딸린 목초지, 이렇게 네 성읍을 내주었다.

– 1열왕 4, 12-13절 중 12절: 아힐룻의 아들 바아나가 타아낙과 므기또, 이즈르엘 아래 차르탄 곁에 있는 벳 스안 전체와, 벳 스안에서 아벨 므홀라에 이르는 지역, 곧 요크느암건너편까지를, 그리고 게베르의 아들이 라못 길앗을 맡았다. 그의 지역은 길앗에 있는 므나쎄의 아들 ‘야이르의 부락들’과, 바산의 아르곱 지역에 있는, 성벽과 청동 빗장을 갖춘 큰 성읍 예순 개였다.

2. 다뻬셋 (Dabbesheth, [ דבשת], 낙타 등의 혹/ 텔 쉠 [Tel Shem])

1) 다뻬셋의 위치: 32º 40’ 11. 86” N 35” 09’ 22. 79” E

2) 다뻬셋의 특징과 역사

다뻬셋은 즈불룬 지파의 서쪽 경계에 있었던 이스즈엘 골짜기로 성경에 한 번 언급되었습니다(여호 19, 11). 다뻬셋은 마르알라와 요크느암 부근에 있었습니다. 다뻬셋의 의미는 ‘낙타 등의 혹’이므로, 이는 거주지였거나 경계표를 가리킨 것으로 보입니다.

다뻬셋은 요크느암 북쪽에 있는 텔 쉠(Tel Shem)으로 추정하고 있는데요. 그 근거가 부족해 단정하기는 어렵답니다. 텔 쉠은 군부대 안에 있어 방문하기가 어려운 상태입니다.

3) 성경 속의 다뻬셋

– 여호 19, 11-12절 중 11절: 세 번째로, 씨족별로 나뉜 즈불룬의 자손들을 위한 제비가 나왔다. 그들이 받은 상속 재산의 경계는 사릿까지 다다라, 서쪽으로 올라가서 마르알라에 이르고 다뻬셋에 닿은 다음, 요크느암맞은쪽 개천에 닿는다.

3. 사릿 (Said, [שריד ], 생존자/ 텔 샤두드 [Tel Shadud])

1) 사릿의 위치: 32º 39’ 36. 54” N 35” 14’ 03. 39” E

이즈르엘 평야의 사릿 유적지 모습

(이즈르엘 평야 므기또 지역의 사릿 유적지 모습)

2) 사릿의 특징과 역사

사릿은 이즈르엘 골짜기에 위치하며 즈불룬 지파의 경계에 있는 성읍입니다. 성경에는 두 번 언급되고 있는데요(여호 19, 10. 12). 사릿은 텔 샤두드(Tel Shadud)로 보는 견해가 있습니다. 특히 고고학자 아하로니는 마을 이름이 ‘사릿’과 ‘샤두드’란 이름이 비슷해서 그러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텔 샤두드는 이즈르엘 골짜기 북쪽에 있는 작은 규모의 텔(Tell) 므기또에서 북동쪽으로 약 10km 정도 떨어진 곳에 위치합니다. 이곳은 후기 청동기, 철기, 그리스, 로마, 초기 아랍 시대의 거주지였습니다. 

텔 샤두드는 1926년에 키부츠 사릿이 세워졌습니다. 이 마을은 1799년에 나폴레옹이 침공했을 때 지도에 기록되었고, 1838년에 나자렛 부근에 있는 마을로 언급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사릿

– 여호 19, 10-12: 세 번째로, 씨족별로 나뉜 즈불룬의 자손들을 위한 제비가 나왔다. 그들이 받은 상속 재산의 경계는 사릿까지 다다라, 서쪽으로 올라가서 마르알라에 이르고 다뻬셋에 닿은 다음, 요크느암 맞은쪽 개천에 닿는다. 또 사릿에서 해 뜨는 동쪽으로 돌아 키슬롯 타보르 경계에 다다른 다음, 다브랏 쪽으로 나가다가 야피아로 올라간다.

4. 마르알라 (Maralah, [מרעלה], 내리막/ 텔 쏘라 [Tell Thorah])

1) 마르알라의 위치: 32º 39’ 14. 65” N 35” 10’ 08. 62” E

2) 마르알라의 특징과 역사

마르알라는 즈불룬 지파의 서쪽 경계에 있었던 이즈르엘 골짜기에 있었고, 성경에 한 번 언급됩니다(여호 19, 11). 이곳은 아마도 다뻬셋과 요크느암 부근에 있었을 것입니다. 마르알라로 추정되는 텔 쏘라(Tell Thorah)는 키손 강 북동쪽으로 1km 지점에 위치하고 있으며, 3두남 크기의 작은 유적지인 텔(Tell)입니다. 

마르알라로 추정되는 텔 쏘라에서 후기 청동기 시대의 흙으로 만든 미케네 신상과 석회 곤봉 머리의 유물이 발견되었지요. 후기 청동기, 초기.후기 철기 시대, 페르시아, 그리스, 로마, 비잔틴, 아랍 초기 시대, 그리고 십자군과 마믈룩, 오토만 시대의 토기가 출토되었습니다. 이는 오랜 역사 동안 사람들이 거주했다는 것을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이곳은 이즈르엘 계곡에 있는 비행장의 남쪽에 위치해 있습니다. 텔 쏘라에서 남동쪽으로 약 1, 6km 떨어진 곳에 1926년에 설립된 크파르 바르츠(Kfar Baruch)이란 모샤브가 있습니다.

3) 마르알라의 특징과 역사

– 여호 19, 11-12절 중 11절: 세 번째로, 씨족별로 나뉜 즈불룬의 자손들을 위한 제비가 나왔다. 그들이 받은 상속 재산의 경계는 사릿까지 다다라, 서쪽으로 올라가서 마르알라에 이르고 다뻬셋에 닿은 다음, 요크느암맞은쪽 개천에 닿는다.

5. 케데스2 (이사카르 지파의 땅, Kedesh, [קדש], 성소/ 텔 케데쉬 [Tel Kedesh])

1) 케데스2의 위치: 32º 33’ 34. 81” N 35” 12’ 58. 25” E

2) 케데스2의 특징과 역사

‘케데스’라는 이름을 가진 성읍이 성경에는 세 군데가 있습니다. 먼저 훌라 계곡에 있는 납탈리 지파의 영토에 있는 마을 케데스1가 있고요. 타아낙과 므기또 사이, 즉 이즈르엘 골짜기에 위치한 이사카르 지파의 땅인 케데스2가 있고, 유다 지파의 영토에도 케데스3가 있습니다. 

이곳은 이사카르 지파가 상속 받았던 성읍 중의 한 곳입니다. 이사카르의 케데스는 이사카르의 땅이었지만 레위 지파 게르손의 자손들에게 주어진 성읍이기도 합니다(1역대 6, 57). 

케데스2는 텔 아부 쿠데이스(Tell Abu Qudeis)라고 불리던 텔 케데쉬(Tel Kedesh)와 같은 장소로 간주되었습니다. 텔 케데쉬는 이즈르엘 골짜기에 있는 타아낙과 므기또 사이에 있는 언덕입니다. 

텔 케데쉬에서 철기 시대의 성벽과 페르시아, 후기 로마 시대, 초기 아랍 시대의 유적이 발굴되었지요. 이곳에서 특히 드보라와 바락이 가나안의 하초르 임금 야빈의 군대 장관 시스라와 싸우전 시기인 기원전 12세기의 제의 장소가 발견되었습니다. 따라서 많은 학자들은 판관기 5, 19의 기록과 연결해서 드보라와 바락이 시스라와 전투를 벌인 케데스가 바로 이곳일 거라고 추론하기도 합니다.

3) 성경 속의 케데스2

– 판관 5, 19: 임금들이 모여 와 싸웠네. 그때에 므기또의물가타아낙에서 가나안 임금들이 싸웠네. 그러나 은 노획물은 얻지 못하였네.

– 1역대 6, 56-58절 중 57절: 게르솜의 자손들에게는 므나쎄 반쪽 지파의 씨족에게서, 바산에 있는 골란과 그 목초지, 아스타롯과 그 목초지가 돌아갔다. 이사카르 지파에게서는 케데스와 그 목초지, 다브랏과 그 목초지, 라못과 그 목초지, 아넴과 그 목초지가 돌아갔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