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다인의 대속죄일(욤 키푸르, Yom Kippur)

유다인의 독특한 종교 전통 중에 대속죄일은 가장 큰 축일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종교인들은 물론이거니와 세속 유다인들도 그 어느 축일보다 엄격하게 지키는 축일인데요. 대속죄일에 대한 유래와 어떻게 지키고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대속죄일(Yom Kippru)의 유래

유다인들은 축제의 민족이라고 할 만큼 많은 축일들을 기념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가장 큰 축일은 대 속죄일이라고 합니다. 다른 축일에는 전날 해가 지면 축제가 시작되지만, 대속죄일은 전날 정오 즈음부터 도로에 바리케이트를 치면서 교통을 제한 합니다. 예루살렘 유다인 지역 호텔에 숙박하는 순례자들은 이날의 풍경을 온전히 체험할 수 있는데요. 차량을 사용할 수 없어 도보 순례를 하면서 자신들의 종교 전통을 애써 지키면서 살아가는 유다인들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대 속죄일(욤 키푸르)는 유다인 설날인 나팔 축일이 지난 후 10일째 되는 날로, 유다력으로 일곱 번째 달인 티쉬레이(Tishri) 10일에 해당합니다. 유다인들에게 가장 거룩하고 경건한 날로써, 이 날의 중심 사상은 하느님과 다른 동료들에게 지은 죄를 회개하고 속죄를 받으면서 행하는 고행입니다. 토라에서는 이 날을 욤 하키푸림(יום הכיפורים : 많은 속죄를 위한 날) 이라 부르고, 전통적으로 모세가 십계명을 두 번째로 받은 날로 기념을 합니다. 모세는 이스라엘 백성의 우상 숭배 이후 깨진 십계명을 다시 받기 위해 또 다른 40일을 시나이 산에서 보내야 했습니다(탈출 34, 28). 이 때 시나이 산 기슭에서 금송아지를 만들어 죄를 지었던 이스라엘 백성들의 속죄도 구했다고 전합니다. 오늘날까지도 속죄일에는 유다인들이 25시간 단식하며 기도를 집중적으로 바치고 있습니다(레위 23, 27-28). 

2. 대속죄일에 지키는 규정들

레위기 23장에서 전하는 것과 같이 이 날은 고행의 날이기 때문에 신체의 쾌락을 억제하는 금기 사항들이 많은데요. 유다인의 구전 율법을 전하고 있는 미쉬나(요마 8:1    יומא )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대속죄일에 해야 할 규정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먹는 행위와 마시는 행위, 둘째는 가죽 신발을 신는 행위, 셋째는 목욕이나 씻는 행위, 넷째는 기름으로 치장하는 것, 그리고 마지막으로 성관계를 하지 않는 것입니다. 

음식과 음료를 멀리해야 하는 때는 해가 지기 30분 전부터이고, 그 다음 날 해가 완전히 지고 난 다음까지 계속됩니다. 단식은 건강한 어른이라면 모두 해당되는 종교 의미이지만, 단식을 할 수 없는 특별한 경우에는 지키지 않아도 됩니다. 어린이의 경우에는 12-13세에 단식의 의무가 주어집니다(여자 아이는 12세, 남자 아이는 13세). 

대속죄일이 시작되기 전, 종교인들은 닭을 잡아 속죄 제사를 드리거나, 자선금(쯔다카)을 내어 속죄 의식을 대신하고, 정결례 욕조(미크베)에 들어가 가장 거룩한 날을 위해 몸을 정결하게 합니다. 

속죄 행위로 대속죄일을 준비하는 종교인들

대속죄일이 시작되는 날 해가 질 무렵에 유다인들은 회당에 모여 토라 두루마리를 꺼낸 다음, 자리에 앉아 다음과 같이 암송합니다: “하늘과 땅의 법정에서 축복 받으실 하느님과 이 거룩한 공회의 허락으로 우리 죄를 위하여 합당하게 기도를 바칩니다.” 

그런 다음에 선창자는 콜 니드레이(모든 서약) 기도를 아람어로 암송하고, 암송이 끝나면 지도자와 모든 회장 유다인들은 “이스라엘 전체에 용서를 주시옵소서. 우리와 함께 살고 있는 이방인들의 죄도 함께 용서하소서. 모든 이들이 죄인이기 때문입니다”라고 함께 제창합니다. 그런 다음 토라 두루마리를 다시 궤 속에 돌려 놓고, 저녁 회당 전례를 시작합니다. 

몸에 고통을 주어 죄를 씻는 날이기 때문에, 안식일보다 더 엄격한 율법이 적용되어, 현재 이스라엘에서는 대중 교통을 비롯한 모든 대중 매체가 하루 동안 정지됩니다. 그래서 속죄일에 집 밖을 나가면 아이들이 도로 한 가운데에서 마음 놓고 뛰어 노는 진기한 장면도 볼 수 있지요. 밤에는 바늘이 바닥에 떨어지는 소리가 들릴 정도로 적막해 지며, 혹시나 자동차라도 운전하다가는 모든 이들의 시선을 한 눈에 받아 죄의식을 느낄 정도라고 합니다. 

미쉬나 요마 8, 1은 욤 키푸르에 지켜야 할 사항을 다음과 같이 언급합니다.

욤 키푸르(Yom Kippur)에는 토라의 율법에 따라 자신을 괴롭히는 미츠바가 있는 날로, 먹거나 마시거나 목욕하거나 몸에 기름을 바르거나 신발을 신거나 부부 관계를 갖는 것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왕은 그의 위엄을 존중하고, 결혼 후 30일 이내에 새로운 신부가 남편과의 관계 초기에 특히 매력적으로 보이고자 하는 경우, 욤 키푸르에 세수를 할 수 있습니다. 출산 후 고통을 겪는 여성은 맨발로 다니면 고통이 심해지기 때문에 신발을 신을 수 있습니다. 이것은 라삐 엘리에제르의 주장입니다. 라삐들은 왕, 신부, 출산 후 여성에게 이러한 활동을 금지합니다.

콜 니드레이(Kol Ndrei)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우리가 스스로에게 맹세하거나, 맹세하거나, 헌납하거나, 금하거나, 고나마에, 긴세이(konamei and kinusei), 또는 그와 같은 의미의 단어들을 사용할 수 있는 모든 서약, 금지, 맹세, 헌납, 고나마에, 긴세이, 또는 그와 같은 의미의 단어들•속죄일 이전부터 이 속죄일까지 그리고 …• ♦이 속죄일부터 우리를 위해 올 다음 속죄일까지. ♦ 이 모든 것들에 관해서, 우리는 그들을 부인합니다. 그것들은 모두 취소되고, 포기되고, 무효화되고, 효력이 없고, 효과가 없습니다. 우리의 서약은 더 이상 서약이 아니며, 우리의 금지는 더 이상 금지가 아니며, 우리의 맹세는 더 이상 맹세가 아닙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