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호르 리브낫/ 알람멜렉/ 키손 시내/ 키트론 (이스라엘 북부 카르멜 지역 1)

시호르 리브낫, 알람멜렉, 키손 시내, 그리고 키트론은 이스라엘의 가장 풍요로운 곳 중의 한 곳인 이즈르엘 평야를 끼고 있는 성경에 나오는 성읍들입니다. 시호르 리브낫과 알람멜렉은 아세르 지파에게 상속된 지역이었죠. 키손 시내는 이즈르엘 평야 한 가운데를 지나는 물길 즉 강으로 불리는 곳입니다. 키트론은 즈불룬 지파가 상속 받았지만 원주민을 쫓아내지 못했던 성읍입니다. 이 네 개의 도시들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이스라엘 북부 카르멜 산 지역 지도

(이스라엘 북부 카르멜 산 지역 지도)

1. 시호르 리브낫(텔 아부 후왐, Tell Abu Huwam)

1) 시호르 리브낫의 위치: 32º 47’ 46. 36” N 35” 01’ 53. 76” E

2) 시호르 리브낫의 특징과 역사

아세르 지파의 영토 서쪽 경계에 있던 성읍으로 가르멜 산 부근에 있었습니다(여호 19, 26). 시호르 리브낫은 작은 강과 연관이 있는 곳으로 물이 흐르는 시내로 추정됩니다. 시호르 리브낫으로 추정되는 장소는 두 곳이 있습니다. 시호르 리브낫을 가르멜 산 북쪽으로 추정할 때에는 텔 아부 후왐(Tell Abu Huwam)으로 보며 가르멜 산 남쪽으로 볼 때는 나흐르 에즈 제르카(Nah ez-Zerqa)가 그 후보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대 도시 하이파(Haifa)에 있으며, 키손 강의 끝자락에 위치한 고대 항구 도시입니다. 이곳은 고대 항구로 대략 10 에이커 정도의 규모의 중요한 도시였기에 오랫동안 발굴이 되었습니다. 

1922, 1929, 1952, 1963년에 발굴이 이루어졌는데요. 이 발굴을 통해 후기 청동기, 철기, 페르시아, 헬라 시대의 거주 흔적이 발견되었고, 텔의 동쪽에서 후기 청동기 시대의 매장지도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지표 조사에서 비잔틴 시대의 토기가 발견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시호르 리브낫

  • 여호 19, 25-26: 그들의 영토 안에는 헬캇, 할리, 베텐, 악삽, 알람멜렉, 아므앗, 미스알이 있다. 그 경계는 서쪽으로 카르멜과 시호르 리브낫에 닿고,

2. 알람멜렉(Allammelech, [אלמלך ], 왕의 상수리 나무)/ 텔 엔 나할(Tell en-Nahal)

1) 알람멜렉의 위치: 32º 47’ 57. 52” N 35” 04’ 11. 64” E

2) 알람멜렉의 특징과 역사

알람멜렉은 아세르 지파가 상속받은 성읍으로 성경에 한 번 기록되었으며, 악삽과 시호르 리브낫 사이에 있었던 곳입니다(여호 19, 26). 알람멜렉은 아코 평야의 남쪽 지역에 있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알람멜렉은 일반적으로 텔 엔 나할(Tell en-Nahal)로 알려졌는데요. 하지만 이를 같은 장소로 보기에는 그 근거가 약합니다. 텔 엔 나할은 때로는 나할랄로 추정되기도 합니다. 텔 엔 나할은 하이파 항구의 공장 지대에 있으며 시호르 리브낫 추정지인 텔 아부 후암 가까이에 있는 높이가 약 15m가 되는 텔(Tel)로써 아직까지 발굴이 이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잘 깎여진 돌들이 텔의 남쪽 밑바닥에 깔려있습니다. 이곳에서 후기 청동기, 철기, 페르시아, 비잔틴, 아랍, 십자군, 마믈룩, 오토만 시대의 토기가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은 제한 구역 안에 있어 답사하기 어려운 곳입니다.

3) 성경 속의 알람멜렉

  • 여호 19, 25-26: 그들의 영토 안에는 헬캇, 할리, 베텐, 악삽, 알람멜렉, 아므앗, 미스알이 있다. 그 경계는 서쪽으로 카르멜과 시호르 리브낫에 닿고,

3. 키손 시내(Kishon River, [קישון ], 꾸불꾸불한 강/ 나할 키손 (Nahal Kishon)

1) 키손 시내 위치:

이스라엘 이즈르엘 평야를 가로지르는 시내로 히브리어로는 물이 항상 흐르는 곳을 나할(Nahal)이라고 부릅니다.

지중해 항구 도시 하이파를 끼고 돌아 지중해로 흐르는 키손 시내

(지중해 항구 도시 하이파를 감아돌아 지중해로 이어지는 나할 키손)

2) 키손 시내의 특징

이즈르엘 평야의 므기또 앞에 있으며 엘리야가 바알 예언자들을 죽인 장소입니다. 또한 시스라가 드보라와 바락에 의해 패전한 곳으로 나할 키손(Nahal Kishon)이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하로셋에 살던 하초르의 군대 장관 시스라는 키손 강으로 모든 군대를 출동시켰습니다. 혼란에 빠져 자신도 도보로 도망치다가 살해되었습니다(판관 4, 7. 13). 이 사건은 아삽의 기도에도 인용되었습니다(시편 83, 10). 키손 강은 가르멜 산 북쪽을 흐르는 강이기에 엘리야 예언자가 바알 예언자들 850명을 모두 죽인 곳입니다(1열왕 18, 40). 

다윗의 용사 중에 키손 출신 하셈의 아들들이 있었습니다(1역대 11, 34). 키손 강은 이즈르엘 골짜기와 아코 평야를 흘러 가르멜 산 북쪽에 있는 만으로 흘러가 지중해와 합류합니다. 일년 내내 흐르는 강이며 평소에는 강이라고 부르기에는 어려운 작은 개울 수준이지만, 우기가 되면 쉽게 건널 수 없는 강이 됩니다. 키손 강은 아코 평야에서 일 년 내내 흐르는 강이 되며 강폭이 20m까지 넓어집니다.

3) 성경 속의 키손 시내

  • 판관 4, 7.13: 7- 그러면 내가 야빈의 군대 장수 시스라와 그의 병거대와 그의 무리를 키손천으로 끌어내어, 네 손에 넘겨주겠다. 13- 그러자 시스라는 자기의 온 병거대, 곧 철 병거 구백대와 자기에게 있는 전군을 하로셋 고임에서 키손천으로 소집하였다.
  • 1역대 11, 34: 키손 사람 하셈, 하라르 사람 사게의 아들 요나탄,
  • 1열왕 18, 40: 그때에 엘리야가 그들에게 말하였다. “바알의 예언자들을 하나도 놓치지 말고 사로잡으시오.” 백성이 그들을 사로잡아 오자, 엘리야는 그들을 키손천으로 끌고 가 거기에서 죽였다.
  • 시편 83, 10: 미디안에게 하신 것처럼 그들에게 하소서. 키손천에서 시스라와 야빈에게 하신 것처럼.

4. 키트론(Kidron, [ קטרון], 결속/ 텔 파르(Tel Par)

1) 키트론의 위치: 32º 46’ 28. 92” N 35” 06’ 40. 97” E

2) 키트론의 특징과 역사

키트론은 즈불론 지파가 상속을 받았지만 나할랄과 같이 가나안 사람들을 몰아내지 못했던 성읍으로 나할랄 옆에 위치해 있습니다(판관 1, 30). 키트론으로 추정하는 장소는 두 곳입니다. 올브라이트(Albright)는 텔 아펙(Tell Qurdaneh, Tel Afeq)으로 추정하고 아벨은 텔 엘 파르(Tel el-Far)가 키트론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텔 엘 파르는 아코 평야에 있으며 나할랄 추정지에 가까이 위치합니다. 

이곳은 9두남 크기의 텔(Tel)로 시험 발굴을 통하여 중기, 후기 청동기, 후기 철기, 페르시아 시대의 것으로 보이는 거주 흔적이 발견되었고, 비잔틴 시대의 농장으로 보이는 건물 유적도 발견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키트론

  • 판관 1, 30: 즈불룬 지파도 키트론 주민들과 나할롤 주민들을 쫓아내지 않았다. 그래서 가나안족이 그들과 엮여 살다가 노력을 하게 되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