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바/ 벳 에멕/ 아코/ 호사 (이스라엘 북부 해안 평야지대 아코 지역 2)

이스라엘 북부 해안 평야지대의 아코 지역에서 일어난 성경 속의 사건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역시 아세르 지파가 상속받은 지역에 있었던 성읍인 헬바, 벳 에멕, 아코, 그리고 호사에 대해 살펴볼까요. 그리고 네 개 성읍의 지리적 특징과 역사에 대해 알아보고 성경 속의 각 성읍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스라엘 북부 해안 아코 평야 지대의 헬바, 벳 에멕, 아코, 호사 지역 지도

(이스라엘 북부 해안 평야지대 아코 지역 지도)

글의 순서



1. 헬바(Helbah [חלבה]/ 마할랍/ 아흘랍 / 텔 나하리아(Tel Nahariya)

1) 위치: 33º 00’ 22.55” N 35” 05’ 28. 17” E

(현대 나하리야(헬바)도시의 리버만 박물관)

2) 헬바의 특징과 역사

이스라엘이 가나안 사람들을 쫓아내지 못한 아세르 지파의 성읍입니다(판관 1, 31). 이곳은 아세르 지파가 점령하지 못한 성읍인 아흘랍과 같은 장소입니다(판관 1, 31). 아흘랍은 70인역 성경에 마할랍(Mahalab)으로 알려졌는데, ‘바다가 끝이 되며’로도 번역되었습니다(여호 19, 29). 헬바는 아세르 지파가 점령하지 못한 성읍인 아흘랍과 같은 곳이기도 합니다. 헬바로 추정되는 곳은 두 장소가 있는데, 키르벳 엘 마할립(Kh. El-Mahalib)과 텔 나하리야(Tel Nahariya)가 있습니다. 

산헤립의 아시리아 비문에는 시돈 지역의 성읍 목록에 마할리바(Mahalliba)가 언급되었으므로 아흘랍은 마할리바와 연관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텔 나하리야는 해안 도시인 나하리야에 위치하고 있는데, 2021년에 60,806명이 사는 도시가 되었습니다. 이곳에서는 1980년과 1982년에 요게브(O. Yogev)에 의해 발굴작업이 이루어졌습니다. 1980년에는 북쪽 기슭에 발굴이 집중되었고, 1982년에는 100m 남쪽에 있는 아크로폴리스(acropolis)에 집중 되었는데요. 이곳에서는 중기 청동기, 후기 청동기, 후기 페르시아, 후기 헬라 시대의 주거지가 발굴되었습니다. 나하리야에서는 1947년, 1954년-55년의 발굴을 통해 직사각형의 청동기 시대의 신전이 발굴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헬바

– 판관 1, 31: 아세르 지파도 아코 주민들, 시돈 주민들, 그리고 아흘랍, 악집, 헬바, 아픽, 르홉에 사는 주민들을 쫓아내지 않았다.

2. 벳 에멕(Beth- Emek [בית העמק ], 계곡의 집/ 텔 미마스(Tel Mimas)

1) 위치: 32º 57’ 55.23” N 35” 09’ 07. 99” E

2) 벳 에멕의 특징과 역사

벳 에멕은 입타 엘 골짜기와 느이엘 가까이에 위치한 아세르 지파의 성읍입니다. 벳 에멕은 성경에 한 번 기록되었지요(여호 19, 27). 텔 미마스(Tell Mimas)는 일반적으로 벳 에멕과 같은 이름으로 갖고 있는 곳으로써 아코에서 북동쪽으로 약 11km 떨어진 평야 지대의 구릉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텔 미마스는 텔 에멕(Tel Emek)이라고도 부릅니다. 텔 에멕의 남쪽에는 아부 스난(Abu Snan)이라는 아랍 마을이 있습니다. 텔 미마스 의 북쪽에는 무덤이 있으며 벳 하에멕 (Beth ha-Emek)이라는 키부츠가 가까이에 있습니다. 이 키부츠는 1949년에 설립 되었으며 2021년에는 730명으로 구성된 공동체가 있습니다. 이 키부츠의 동쪽에는 아므카(Amka)라는 유다인 모샤브가 있는데 1949년에 설립되고 2021년에 822명 정도가 살고 있지요. 이 모샤브는 아랍 마을 위에 세워졌습니다. 벳 하에멕은 성경의 벳 에멕의 이름을 따라 지어졌습니다. 1948년에 1,218명 정도가 살던 아랍 마을 쿠웨이카트(Kuway’kat)에 세워졌습니다. 이곳에서는 후기 청동기, 초기, 후기 철기 시대, 페르시아, 헬라 시대, 그리고 로마와 비잔틴 시대의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벳 에멕

여호 19, 27: 해 뜨는 쪽으로 벳 다곤을 돌아서 벳 에멕과 느이엘 북쪽에 있는 즈불룬과 입타 엘 골짜기에 닿은 다음, 왼쪽으로 카불을 향하여 나가,

3. 아코(Acco עכו]/ 프톨레마이스(Ptolemais, Πτολεμαις )/ 텔 아코(Tel Acco)/ 아크레(Acre)

현대의 항구 도시 아코 전경

(현대 아코 항구 도시 전경)

1) 위치: 32º 55’ 15.80” N 35” 05’ 15. 53” E

2) 아코의 특징과 역사

사도 바오로가 지나간 프톨레마이스 항구로 티로와 시돈과 함께 중요한 항구였습니다. 아코는 프톨레마이스(사도 21, 7)와 같은 장소로 역사적으로 중요한 곳입니다. 아코는 아세르 지파가 분배 받았으나 차지하지 못한 성읍 중에서 가장 먼저 기록된 곳입니다(판관 1, 31). 사도 바오로가 3차 전교 여행을 마치고 돌아올 때 믿음의 형제들과 하루를 머물다가 카이사리아로 떠난 곳이기도 합니다(사도 21, 7). 아코는 아코 평야의 중심지에 위치한 항구도시입니다. 지금은 아코(Acco) 또는 아크레(Acre)라고 불립니다. 이곳에 텔 엘 푸크하르(Tell el-Fukhar)라고 불리는 텔 아코(Tel Acco)와 항구 유적이 있습니다.

아코에서 동쪽으로 1.5km 떨어진 곳에 있는 텔 아코는 중기 청동기 시대부터 거주지가 되었으며 토벽으로 둘러싸인 도시였습니다. 1973년부터 시작한 발굴에서 중기 청동기 시대의 요새와 초기, 중기, 후기 청동기, 후기 철기, 페르시아, 헬라, 중세 시대의 유물이 발견되었습니다. 가나안에 들어온 이스라엘 백성은 가나안 족을 정복하지 못한 땅이었지요. 이스라엘은 다윗 임금 시대 때에만 이곳을 장악했습니다.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후계자인 프톨레마이스에 의해 톨레마이스로 불렸던 이곳은 십자군 시대에는 십자군의 수도였으며, 1799년 나폴레옹 원정 때 아코는 나폴레옹을 격퇴시키기도 했던 성벽으로 둘러싸인 곳입니다.

2012년에는 아코 남쪽에서는 2300년전의 옛 항구가 발견되었습니다. 아코는 2019년에 48,930명이 거주하는 도시가 되었는데 유다인, 무슬림, 그리스도교인, 드루즈, 바하이교 사람들이 더불어 살고 있습니다. 아코가 있는 지역은 해안 평야 지대로 북쪽에 있는 티로와 사닥다리라고 불리는 곳으로부터 남쪽에 있는 갈멜 산 사이의 지역을 가리키는 아코 평원에 있으며 해안에는 아코와 악집이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아코

– 판관 1, 31: 아세르 지파도 아코 주민들, 시돈 주민들, 그리고 아흘랍, 악집, 헬바, 아픽, 르홉에 사는 주민들을 쫓아내지 않았다.

– 사도 21, 7: 우리는 티로를 떠나 항해를 마치고 프톨레마이스에 다다랐다. 거기에서 형제들에게 인사하고 그들과 함께 하루를 지냈다.

4. 호사(Host [חסה ], 피난처/ 케프르 야시프(Kefr Yasif)

1) 위치: 32º 57’ 12.46” N 35” 10’ 38. 53” E

2) 호사의 특징과 역사

호사는 아세르 지파의 영토이며 바닷가에 있었던 호사는 아세르 지파의 북쪽 지역에 있었던 성읍으로 지명으로는 성경에 한 번 기록된 곳입니다(여호 19, 29). 호사는 티로와 함께 기록되어 티로의 부속 도시로 보였으며 바닷가에 위치했던 성읍으로 고대 운헌에는 우수(Usu)와 동일한 성읍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우수는 이집트의 세티 1세의 비문과 아마르나 문서와 안스타시(Anastasia) 1세의 파피루스와 아시리아의 산헤립과 에사르 하똔의 기록에도 나오는 오랜 역사를 지닌 성읍입니다.

헬라 시대와 그 이후 시대에는 팔라이튀로스(Palaityros)나 옛 티로(Tyre)라고 불렀습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호사의 추정지인 우수를 텔 라스히다예(Tell Tashidiyeh)로 간주했습니다. 

호사의 또 다른 추정 장소는 이스라엘의 아코 북동쪽에 있는 케프르 야시프(Kefr Yashif)로서 텔 아코(Tel Acco)에서 북동쪽으로 약 8.2Km 떨어져 있는 벳 에멕 남동쪽에 있는 마을로 고대 유다인 묘지들이 많습니다. 이곳을 추정하는 이유는 70인역에서 라세이프(Laseiph)로 읽혀지기 때문이지만 그 근거는 미약합니다.

이 마을은 십자군 시대에 카프레시(Cafresi), 카프리아시프(Cafriasif)라고 부르기도 했지만, 십자군 시대의 유적은 확인되지 않았답니다. 1838년에 에드워드 로빈슨은 그리스도교인 주축이 되어 무슬림과 드루즈가 같이 살고 있다고 기록했습니다. 

이곳에는 모자이크 바닥, 코린토 양식의 기둥들, 바위를 깎아 만든 저수조들과 오래된 유적이 남아 있습니다. 이 마을은 2017년에 그리스도교인 57%, 무슬림 40%, 그리고 드루즈 족이 살고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호사

– 여호 19, 29: 그 경계는 다시 라마 쪽으로 돌아서 요새 성읍 티로에 다다른 다음, 다시 호사 쪽으로 돌아 그 끝이 바다에 이른다. 이렇게 마할랍, 악집,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