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라진은 갈릴래아 호수 언덕에 위치한 아름다운 전망을 가진 고을이었습니다. 갈릴래아 호수 주변의 성당들을 방문하고, 이스라엘 북단의 성지들(텔 단과 바니아스)로 향하는 길을 따라 언덕으로 오르다 보면 현무암 건물 유적이 한눈에 보이는 지역을 지나게 됩니다. 이곳은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 하초르 지역에 속하는 예수님 당시의 코라진인데요. 예수님께서 카파르나움, 벳사이다와 함께 수시로 다니시면서 복음을 선포하셨던 고을 중에 하나인 곳입니다. 우기가 되면 푸른 초원이 펼쳐지고, 온갖 들꽃이 피어나면 그야말로 하늘나라를 연상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바라본 갈릴레아 호수 전경은 참으로 아름답기 그지없답니다. 코라진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갈릴래아의 코라진 회당 유적)
글의 순서
- 1. 코라진의 위치: 32º 54’ 44.09” N 35” 33’ 54. 35” E
- 2. 코라진의 지형 특징
- 3. 코라진의 역사와 고고학
- 4. 코라진의 유적과 유물들
- 5. 성경 속의 코라진
1. 코라진의 위치: 32º 54’ 44.09” N 35” 33’ 54. 35” E
코라진 국립공원은 갈릴레아 호수 북쪽의 코라진 고원 중심부에 있으며, 8277번 도로 남쪽에 있는 모샤브 암눈 공동체와 코라진 공동체 사이에 있습니다. 아미아드(Ami’ad) 교차로에서 동쪽으로 10분 거리에 있습니다.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 하초르 지역의 코라진)
2. 코라진의 지형 특징
코라진 고원(언덕)은 요르단 계곡 위로 솟아올라 훌라 계곡과 키네렛 계곡을 구분해 주고 있습니다. 이 고원은 70만 년 전에 화산 폭발로 생겨난 암석으로 비교적 신생 화산 지질로 이루어졌습니다. 이 고원에 화산 분화구는 더 이상 존재하지 않고 현무암 층만 남아있지요. 고원의 길이는 약 12km, 너비는 7km가 됩니다. 이 현무암 층이 언덕을 이루어 헤르몬 산에서 내려오는 요르단 강을 막아 훌라 호수와 늪을 만들어 주고 있습니다. 코라진 고원에서 요르단은 현무암층 하단에서 갈라져 있으며 이 지역에서 강은 “산과 언덕들 사이에 깊이 파인 강’으로 알려져 있답니다. 그리고 코라진 고원의 해발은 약 70m에서 해수면 아래로 마이너스 220m까지 갈릴래아 북쪽 해변가로 가파르게 떨어집니다(거의 300m가 내려앉음). 언덕의 남쪽으로는 코라진 유적지, 암눈(Amnun)과 알마고르(Almagor) 마을이 있지요. 남쪽 경사면에는 갈릴래아 바다가 잘 내려다 보이는 산상수훈 성당이 위치해 있는 나훔 산이 있습니다. 그리스도교 전통에 따르면 이곳은 예수님께서 산상수훈을 함께 여덟 가지 행복선언을 하신 곳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고원을 가로질러 흐르는 본류는 길이가 12km인 코라진 시내(Korazim Stream, Wadi Wabdani, 또는 Wadi Zalafa)입니다. 개울에는 비가 올 때만 물이 흘러내리지요. 상류 지류는 Safed 근처의 라짐 고원(Razim Plateau, 해발 840m)에서 시작됩니다. 이 외에 다른 여러 지류도 로쉬 피나(Rosh Pina)와 아미아드(Amiad) 지역에서 시내로 흘러들어 결국 갈릴래아 호수로 흘러 들어갑니다. 코라진 국립공원 입구에서 북동쪽으로 약 300m 떨어진 엔 코르자임(En Korzaim)이란 시내는 계절에 따라 흐르는 물의 양이 달라지지요.
코라진 고원은 물이 풍부한 샘들이 많고 토양이 매우 비옥합니다. 코라진 국립공원을 지나는 현대 도로 바로 옆에 갈릴래아에서 벳 사이다와 베티하 계곡으로 이어지는 고대 로마 도로가 남아 있습니다.
3. 코라진의 역사와 고고학
마을 코라진은 제2성전 시대(기원전6세기-기원후 1세기)의자료에서 처음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특히 이 지역은 밀 재배, 생산지로 유명했지요. 그리고 탈무드 시대(기원후 3-4세기) 말까지 번영한 마을로 알려져 있습니다. 신약성경에서 코라진은 벳사이다, 카파르나움과 함께 예수님께서 주로 다니시면서 하늘나라를 선포하시고 기적을 일으켰던 공생활 사목의 삼각주에 속했던 고을이었지요. 그런데 안타깝게도 회개를 하지 않아 꾸짖음을 받았습니다. “불행하여라, 너 코라진아! 너희에게 일어난 기적들이 티로와 시돈에서 일어났더라면, 그들은 벌써 자루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회개하였을 것이다(마태 11,21)”
4세기 말이나 5세기 초에 지어진 코라진의 아름다운 회당은 이 지역에서 가장 흔한 암석인 현무암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회당에 새겨진 기하학적, 꽃 및 동물 패턴이나 그리스 문화의 영향을 보여주는 문양들이 조각되어 있는 것이 인상적입니다. 회당의 정문 입구 오른쪽에서 발견된 ‘모세의 자리’는 신약성경 마태오 23, 2의 말씀을 증명해 주는 유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 좌석은 지역 사회에서 가장 존경받는 우두머리가 앉았던 현무암으로 만들어진 것으로 아람어 비문이 새겨져 있습니다.
오늘날 많은 방문자들은 이 회당을 ‘바르 미쯔바 (Bar Mitzvah, 성인식) 행사나 결혼식 장소로 사용하기도 합니다.
회당 외에 정결례로 사용되던 미크베(mikveh) 저수조, 올리브를 짜던 올리브 기름틀, 중세 시대에 주민들이 살았던 집터들이 발굴되었습니다. 그리고 회당 근처에서 포도주를 생산했던 즙틀이 발견되었습니다.
(위성에서 바라 본 코라진 유적지)
4. 코라진의 유적과 유물들
코라진은 발굴을 통해 전체 지역 중 4/5 정도만 드러나 있는 상태입니다. 일부 부요한 중요 구역만 부분적으로 발굴되어 재건되었고, 서쪽 구역의 주택들 일부도 복원되어 있습니다. 도시는 로마시대의 도시 계획에 따라 네 개의 구획으로 구분되어 있지요. 마을 광장을 중심으로 네 개의 거리로 나뉘어 건물이 건축된 것을 볼 수 있답니다.
1) 회당
회당은 검은 현무암으로 지어진 전형적인 갈릴래아 양식입니다. 남쪽을 향한 회당으로 들어가는 정면 입구 위 페케이드(facade)는 정교하게 장식되어 있습니다. 마당에서 9개의 계단과 다시 3개의 계단을 더 올라가면 웅장한 박공이 있고, 안으로 들어가면 바로 세 개의 문이 나옵니다. 가운데 정문을 통과하면 바로 오른쪽에 ‘모세의 자리’ 리플레카(복사품)가 놓여져 있지요. 그리고 정문 왼쪽에는 ‘아론 하코데쉬’라고 불리는 현무암을 깎아 새긴 토라 보관함 복사본이 위치해 있습니다. 북서쪽 모퉁이의 회당 벽은 다듬은 기반암 위에 놓여 있지요. 본당의 벽에는 벤치 좌석이 늘어서 있습니다. 지진으로 무너진 기둥이나 주랑 잔해들이 남아 있는데요. U 자 형을 이루는 12개의 기둥은 2층을 지지했습니다. 일부 학자들은 이층 천장에서 자연 빛이 내 부로 비추도록 고안된 것으로 보고 있지요. 무너진 주랑들에 새겨진 화려한 문양들이 인상적입니다. 화려한 소라 껍데기 장식을 비롯해 벽에는 인간, 동물 및 신화적인 이미지와 식물과 기하학적 패턴을 묘사하는 부조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2) 정결례 저수조 (미크베)
고대 마을 유적지 내부로 들어가는 도중에 2m 정도 길이의 현무암 기둥들로 덮여있는 저수조가 있습니다. 이곳은 빗물을 받아 저장해 놓고 마을에 거주한 유다인들이 정결례를 했던 미크베라고 합니다. 그 당시에 미크베는 도시 중심에 위치했고, 회당을 포함하는 공공건물의 일부였던 것으로 보입니다. 정결례 욕조 입구는 지상 2단, 지하 7단으로 이루어져 있지요. 바로 옆에는 물을 가두어 목욕 의식에 필요한 물을 저장한 저수지인 오짜르(otzar)인 것으로 추정됩니다. 지금은 쇠창살로 덮여 있습니다.
3) 주거지 주택
회당의 동쪽에서 부유한 두 가구가 살았던 것으로 보이는 주거지역이 발견되었습니다.
또한 각 집에는 안뜰, 주거 공간, 저수조와 창고 등이 있었습니다. 두 개의 구획 사이에는 구유와 수조가 있는 포장된 도로가 있어지요. 방들 중 일부에는 약 2m 길이의 석조 기둥으로 지붕이 덮여 있으며 그 흔적이 흩어져 있답니다. 벽을 따라 지어진 아치가 지붕을 지탱해 주었습니다.
4) 아치형 주택
서쪽으로 가면 맘믈룩 시대(서기 14-25세기)에 지어진 아지형 가옥들이 있습니다. 집들은 기원후 4세기의 기초 돌 위에 하우란(Hauran) 양식으로 건축되었지요. 아치형 가옥들 중에 두 채는 거의 원래의 높이 그대로 남아있습니다. 건물에는 지붕 빔이 놓인 세 개의 이중 아치도 있습니다. 창문은 하우란(Hauran) 지역 고유의 건축 양식으로 일부 내벽에 지어진 것이지요. 이 건축 요소는 코라진에서 처음 발견되었으므로 “코라진 창”으로 불립니다.
5) 올리브 오일 프레스(압착기)와 포도주 생산 프레스
코라진에서 3기의 올리브 압착기가 발견되었습니다. 서쪽 지역의 가장자리에 있는 것은 4세기 또는 5세기에 지어졌으며, 부분적으로 복원되었지요. 다른 두 개의 올리브 오일 프레스는 방문객들에게 아직 개방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코라진 유적 동남쪽 부근에서 포도주를 생산하기 위해 지어진 프레스가 발굴되었습니다. 이는 그 지역에서 올리브와 포도가 풍부하게 생산된 것을 증명해 주는 유적이라 할 수 있습니다.
6) 건축 아이템의 집합
현재의 유적지 광장에 전시된 유물들을 볼 수 있지요. 문지방 돌, 처마 장식, 가느다란 기둥(회당 2층 잔해들로 추정) 및 숫돌이 있습니다.
5. 성경 속의 코라진
마태 11, 20. 21와 루카 10, 13-15: 그때에 예수님께서 당신이 기적을 가장 많이 일으키신 고을들을 꾸짖기 시작하였다. 그들이 회개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불행하여라, 너 코라진아! 불행하여라, 너 벳사이다야! 너희에게 일어난 기적들이 티로와 시돈에서 일어났더라면, 그들은 벌써 자루옷을 입고 재를 뒤집어쓰고 회개하였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