벳 르홉/ 벳 세메스/ 메롬/ 라마/ 엔 하초르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 메롬 지역)

상부 갈릴래아의 메롬 지역은 이스라엘의 열 두 지파 중 납탈리 지파가 상속받은 지역에 속합니다. 고대 시대에 해안 국제 고속도로가 지나가는 무역로였고, 강우량이 풍부해 농사짓기에 적합한 장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상부 갈릴래아 메롬 지역에 속한 벳 르홉, 벳 세메스, 메롬, 라마, 그리고 엔 하초르의 특징과 역사 및 성경에 묘사된 것을 알아보겠습니다.

이스라엘 상부 갈릴레아 메롬 지역 지도

(이스라엘 상부 갈릴래아 메롬 지역의 성경 장소들 지도)

글의 순서



1. 벳 르홉(Beth-Rehob [ בית רחוב], 넓은 땅)/ 르홉/ 베드르홉/ 텔 에르 라흐브(Tell er-Rahb)

1) 위치: 33º 04’ 31.17” N 35” 19’ 03. 44” E

항공에서 본 벳 르홉으로 추정되는 텔 엘 발라트

(상공에서 바라 본 벳 르홉으로 추정되는 텔 발라트; 출처- 오픈 바이블)

2) 벳 르홉의 특징과 역사

벳 르홉은 다윗과 대치 상태에 있었던 암몬에게 군대를 제공한 곳입니다. 벳 르홉은 아람에 속했기에 벳 르홉 아람(2사무 10, 6)이라고 했으며, 르홉 아람이라고도 했으므로 르홉(아람)으로 기록되기도 했습니다(2사무 10, 8). 

벳 르홉은 여호수아가 보낸 정찰대가 가나안을 살펴보면서 가장 북쪽에 위치했던 성읍으로 하맛 어귀 르홉(민수 13, 21)과 같은 장소입니다. 따라서 벳 르홉과 르홉(아람)은 이름은 같지만 다른 장소입니다. 후에 단 지파가 정복하고 ‘단’이란 이름으로 바꾼 라이스와 가까운 곳에 있었던 베드르홉은 벳 르홉과 같은 장소입니다(판관 18, 28). 벳 르홉(르홉) 투트모세 3세의 정복 도시 목록에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벳 르홉의 추정 장소로는 텔 에르 라흐브(Tell er-Rahb)와 벨 엘 발라트(Tell el-Balat)가 있는데 텔 에르 라흐브는 이스라엘에 있고, 텔 엘 발라트는 레바논에 위치합니다.

3) 성경 속의 벳 르홉

  • 2사무 10, 6: 암몬 자손들은 자기들이 다윗에게 미움을 사게 된 것을 알았다. 그래서 암몬 자손들은 사람을 보내어, 벳 르홉의 아람인들과 초바의 아람인 보병 이만 명, 천 명의 군사를 거느린 마아카 임금, 그리고 톱 사람 만 이천 명을 고용하였다.
  • 2사무 10, 8: 그러자 암몬 자손들이 밖으로 나와 성문 어귀에서 전열을 갖추고, 초바와 르홉의 아람인들, 톱 사람들, 그리고 마아카도 따로 들판에 전열을 갖추었다.
  • 민수 13, 21: 그들은 올라가서 친 광야에서 하맛 어귀 르홉까지 그 땅을 정찰하였다.
  • 판관 18, 28: 벳 르홉에 딸린 골짜기에 자리 잡은 라이스는, 시돈에서 멀리 떨어져 있을뿐더러 누구와도 접촉이 없었기 때문에, 구해 주는 자가 아무도 없었다. 그리하여 단의 자손들은 성읍을 다시 세우고 그곳에서 살았다.

2. 벳 세메스(납탈리의 벳 세메스(Beit-Shemesh [ בית שמש], 태양의 집)/ 텔 에르 루웨시(Tell er-Ruweis)

1) 위치: 33º 02’ 28.06” N 35” 19’ 58. 17” E

2) 벳 세메스의 특징과 역사

벳 세메스는 납탈리 지파에게 상속되었지만 점령하지 못한 요새로 건설된 가나안 성읍입니다. 벳 세메스(납탈리)는 이르온, 믹달 엘, 호렘, 벳 아낫 부근에 있었습니다(여호 19, 38). 고고학자 아하로니는 벳 세메스를 텔 에르 루웨이시(Tell er-Ruweisi)와 같은 장소로 보았습니다. 이스라엘과 레바논의 국경 가까이에 있는 이곳에서 지표 조사를 통하여 초기, 중기, 후기 청동기, 초기, 후기 철기, 페르시아, 헬라, 로마, 비잔틴, 십자군, 마믈룩 시대의 토기가 발견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벳 세메스

  • 여호 19, 38: 이르온, 믹달 엘, 호렘, 벳 아낫, 벳 세메스, 이렇게 열아홉 성읍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이다.

3. 메롬/ 메이론(Meiron)/ 메론(Meron)

1) 위치: 32º 59’ 14.43” N 35” 26’ 24. 35” E


라삐 아키바의 무덤을 순례하는 유다인들

(라삐 아키바와 시몬 바르 요하이의 무덤을 순례하는 유다인들- 메론 마을)

2) 메롬의 특징과 역사

메롬은 메롬 물가(Water of Meron)라고 부르는 장소로 여호수아가 이끄는 이스라엘 백성이 갈릴래아 왕들의 연합군을 격파한 곳입니다(여호 11, 7). 메롬은 상부 갈릴래아 지방에 있는 성읍으로 투트모세 3세(Thutmose III)가 정복한 도시 목록에 나타납니다. 메롬으로 추정되는 장소가 두 곳이 있는데 하나는 이스라엘의 메이론(Meiron) 마을과 다른 한 곳은 레바논의 국경에 있는 텔 엘 쿠레이베(Tell el-Khureibeh)입니다. 

갈릴래아 지역의 가나안 도시 연합군의 하나였던 마돈과 메롬을 같은 곳으로 추정하기는 하지만 확실하지는 않습니다. 이곳은 야르막 산(Jebel Jamag) 기슭에 위치해 있는 마을이지요. 메이론 마을의 북서쪽에는 상부 갈릴래아에서 가장 높은 해발 1,208m의 메롬 산이 있습니다. 올브라이트는 이곳을 메롬과 같은 곳으로 생각했습니다.

메론 마을은 1948년에 아랍 마을 마이룬(Marion/ Mirun)이 파괴된 후에 1949년에 다시 세워진 마을입니다. 요세푸스는 이곳에 기원후 1세기의 요새화된 성읍인 메로(Mero), 또는 메로드(Meroth)라고 여겼습니다. 이곳에서는 1970년대에 발굴 작업이 이루워졌습니다. 이곳의 하부 도시(Lower City)에서는 기원전 200-50년에 세워진 공예 장식으로 된 테라스와 기원전 50년과 기원후 135년의 건축물과 공예품을 통해 마을 유적과 기원후 130-250년에 확장된 마을 유적, 그리고 기원후 250-365년에 건축된 회당, 기원후 365-750년에 쇠퇴하고, 기원후 750-1000년의 소규모 거주지역이 발견되었습니다. 14세기에는 폐허로 남겨진 마을이 되었습니다. 이 마을에는 유다교 라삐 아키바(R. Akiba)와 시몬 바르 요하이(Shimon bar Yohai)의 무덤이 있어 유다인들의 순례 장소가 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메롬

  • 여호 11, 7: 그리하여 여호수아는 모든 병사와 함께 메롬 물가에 있는 그들에게 갑자기 밀어닥쳐 그들을 덮쳤다.

4. 라마(납탈리의 라마, Rama [רמה ], 높은 곳)

1) 위치: 32º 56’ 14.83” N 35” 22’ 12. 44” E

2) 라마의 특징과 역사

라마는 납탈리 지파에게 상속된 견고한 성읍으로 성경에 한 번 등장합니다(여호 19, 36). 납탈리의 라마는 아다마와 하초르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지금도 라마로 불리고, 그 이름을 간직하고 있는 현대 아랍 마을 라마(Rama/ Ramah/ al-Rama)와 같은 장소로 보여집니다. 라마는 갈릴래아 바다에서 아코로 가는 길목에 있으며 사페드(쯔팟, Safed)에서 남서쪽으로 12km 떨어져 있으며 아코에서 약 28km 지점에 있는 경사가 심한 산기슭에 자리 잡고 있습니다. 1838년에 에드워드 로빈슨에 의해 라마와 같은 마을은 유적지 위해 자리하고 있는 아랍 마을입니다. 

이 마을의 동쪽에는 기원후 2-4세기의 로마시대 목욕탕 착유기가 있습니다. 남쪽과 남서쪽에는 아람 문양이 있는 건축 기초와 기원후 3-4세기의 회당이 있습니다. 북동쪽에는 로마 목욕탕, 바실리카(Basilica)가 있는데 1972년 발굴에서 큰 기둥과 모자이크가 발견되었어요. 또한 4-5세기의 토기 그릇과 비잔틴 시대의 건물 잔해가 남아 있습니다. 이 라마는 십자군 시대에 중요한 교통로였습니다. 이 마을은 그리스도교인 51%, 드루즈인 29%와 그리고 무슬림 20%로 구성원이 살고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라마

  • 여호 19, 36: 아다마, 라마, 하초르,

5. 엔 하초르(키르벳 엘 하시레, Khirbet el-Hasireh)/ 호르밧 하드란(Horbat Hadran)

1) 위치: 33º 02’ 30.89” N 35” 18’ 43. 26” E

2) 엔 하초르의 특징과 역사

엔 하초르는 에드레이와 이르온 사이에 있었던 납탈리 지파의 요새인 엔 하초르는 납탈리 지파의 성읍으로 성경에 한 번 나오는 나오는 성읍입니다(여호 19, 37). 엔 하초르는 투트모세 3세가 정복된 도시 목록에 기록된 곳이지만 정확한 위치는 확인되지 않았습니다. 엔 하초르로 알려진 장소가 두 군데 있는데 키르벳 엘 하시레와 아이나타입니다. 

레바논 국경 가까이에 있는 이스라엘 파우스타(Fausta) 마을 옆에 있는 이곳은 호르밧 하드란(Horbat Hadran이라고 부르던 유적지입니다. 이곳에서 로마 시대 이전의 주거 흔적이 발견되지는 않았습니다. 메론 산(Mount Meron)의 북서쪽 기슭에 있는 파우스타 마을은 이스라엘의 아랍계 그리스도교인들의 마을입니다. 십자군 시대에는 파소베(Fassove)로 알려졌습니다. 1881년의 팔레스틴 조사에 따르면 200명의 그리스도교인이 살고 있으며 근처에 좋은 샘과 두 개의 저수조가 있었다고 합니다. 이곳에는 116년 정도가 되는 마르 엘리야스 교회(Mar Elias Church)가 있습니다. 이 마을의 주민은 그리스 가톨릭교 그리스도교인들과 다른 종파의 그리스도교인들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엔 하초르

  • 여호 19, 37: 케데스, 에드레이, 엔 하초르,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