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홉/ 느이엘/ 카불/ 악삽/ 미스알/ 후콕/ 입타 엘 골짜기/ 욧바 (이스라엘 하부 갈릴래아의 한나톤 지역 1)

이스라엘 하부 갈릴래아의 한나톤 지역에 위치한 르홉은 아세르 지파가 상속받았지만 레위 지파에게 주어졌습니다. 느이엘은 성경에 한 번 기록된 아세르 지파의 성읍입니다. 카불 역시 아세르 지파 영토 동쪽 경계선에 위치했습니다. 악삽, 미스알, 후콕은 아세르 지파가 상속 받은 지역이고, 입타엘 골짜기는 즈불룬 지파와 아세르 지파의 경계선에 있었습니다. 욧바 로마와의 항쟁 때 함락된 곳으로 유명합니다(기원후 67년). 이들 성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글의 순서



1. 르홉 2 (아세르의 Rehob, [רחב], 넓은 곳)/ 텔 비라(Tel Bira)

1) 르홉의 위치: 32º 54’ 05. 75” N 35” 10’ 09. 95” E

2) 르홉의 특징과 역사

르홉은 레위 지파에게 상속된 아세르 지파의 성읍(여호 19, 28-30)입니다. 가나안 정복 때에는 빼앗지 못했지만(판관 1, 31) 레위 지파 성읍으로 상속되었습니다(여호 21, 31; 2역대 6, 75). 르홉(아세르)의 추정지는 텔 비라(Tel Bira)와 벳 산 남쪽에 있는 텔 르홉(Tel Rekhov)이라고 부르는 텔 에스 사림(Tell es-Sarim)입니다. 올브라이트가 르홉(아세르)이라고 주장했던 텔 르홉은 아세르 지파의 지역에서 멀리 떨어져 있어서 최근에는 르홉의 추정지로는 여기지 않습니다. 

텔 비라(Tell Bira)는 텔 비르웨(Tel Birwe)라고 부르던 곳입니다. 텔 비라(Tel Bira)는 아코 평야의 동쪽 끝에 있으며 이곳에서는 중기 청동기부터 초기, 후기 철기 시대와 헬라 시대의 토기들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은 1949년에 설립된 이스라엘 키부츠 야수르(Yasur)의 남서쪽에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르홉

  • 여호 19, 28-30: 압돈, 르홉, 함몬, 카나를 거쳐 ‘큰 시돈’에 다다른다. 그 경계는 다시 라마 쪽으로 돌아서 요새 성읍 티로에 다다른 다음, 다시 호사 쪽으로 돌아 그 끝이 바다에 이른다. 이렇게 마할랍, 악집, 아코, 아펙, 르홉까지 포함하여 스물두 성읍과 거기에 딸린 촌락들이다.
  • 여호 21, 31: 헬캇과 거기에 딸린 목초지, 르홉과 거기에 딸린 목초지, 이렇게 네 성읍을 내주었다.
  • 판관 1, 31: 아세르 지파도 아코 주민들, 시돈 주민ㄷ르, 그리고 아흘랍, 악집, 헬바, 아픽, 흐롭에 사는 주민들을 쫓아내지 않았다.
  • 2역대 6, 60: 후콕과 그 목초지 르홉과 그 목초지가 돌아갔다.

2. 느이엘(Neiel, [נעיאל], 하느님께서 옮기심)/ 키르벳 야닌(Kh. Yanin)

1) 느이엘의 위치: 위치: 32º 53’ 36. 44” N 35” 13’ 18. 63” E

2) 느이엘의 특징과 역사

느이엘은 아세르 지파에게 주어진 성읍으로 성경에 한 번 기록된 장소입니다. 아세르 지파의 성읍으로 뱃 에멕과 카불 부근에 있었습니다(여호 19, 27). 대부분의 학자들은 느이엘을 키르벳 야닌(Kh. Yanin)과 같은 장소로 보고 있습니다. 키르벳 야닌은 아코 평야의 동쪽 부분에 있는 구릉지대에 있는데 그 주위에서 가장 전망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석기, 청동기 시대부터 중기 청동기까지 사람들의 거주지였습니다. 초기 철기 시대에 도시가 형성되었고 페르시아 시대 때는 새로운 거주지가 되었지요. 

이곳은 1945년에 아랍인이 살던 알 비르와(Al-Birwa)가 있던 곳입니다. 이곳은 1852년에 에드워드 로빈슨이 기록한 마을입니다. 1875년에 괴랭이 그리스 정교회의 신자들이 살고 있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느이엘

  • 여호 19, 27: 해 뜨는 쪽으로 벳 다곤을 돌아서 뱃 에멕과 느이엘 북쪽에 있는 즈불룬과 입타 엘 골짜기에 닿은 다음, 왼쪽으로 카불을 향하여 나가,

3. 카불 1 (Cabul, [כבול], 얕보다, 경계)/ 키르벳 로쉬 자이트(Kh. Rosh Zayit)

1) 카불의 위치: 32º 52’ 44. 11” N 35” 13’ 42. 43” E

2) 카불의 특징과 역사

카불은 아세르 지파 영토의 동쪽 경계선에 있었던 성읍이며, 벳 에멕과 느이엘 부근에 있었습니다(여호 19, 27). 카불은 같은 이름의 다른 장소로써 솔로몬 왕이 티로 왕 히람에게 주었던 갈릴래아 지방의 20개 성읍이 있는 카불2(지역)은 아세르 지파의 카불인 카불1(성읍)과는 다릅니다. 카불1 (성읍)으로 추정되는 곳은 키르벳 로쉬 자이트(Kh. Rosh Zayit)입니다. 카불은 2017년에 13,649명의 아랍인이 사는 마을로 성경의 이름을 가지고 있지만 이곳에서는 철기 시대의 유적은 발견하지는 못했습니다. 이곳에서는 페르시대 시대의 토기와 기원후 1-4세기의 유적만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은 남서쪽으로 약 1,5km 떨어진 아랍인 마을 카불(Kabul)이 있는 해안 평야가 내려다보이는 언덕 지대에 있습니다. 

이곳에는 샘이 없고 바위를 판 저수조가 있습니다. 하부 갈릴래아 지역의 지표 조사에 의해 자세히 알려진 호르밧 로쉬 자이트(아람어로는 키르벳 라스 에즈-제이툰)는 성경 지명인 카불의 이름을 간직하고 있는 근처의 아랍 마을에서 철기 시대의 유물이 나오지 않은 점이 특이합니다. 

정상 부분에 위치한 요새 건물 이외에 동쪽과 (A 지역) 서쪽 (B와 C 지역)에서 발굴이 이루어졌는데( Gal and Alexander 2000: fig. I, 6) 3개의 지층이 드러났습니다. 가장 오래된 지층3은 요새화가 이루어지기 이전에 세워진 것으로 아주 제한된 마을에서의 정착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발굴자에 의하여 이 지층은 기원전 10세기 초반으로 간주됩니다. 

지층 2에서는 요새 건물이 산 정상 부분에서 건축되었는데, 이 지층은 다시 두 개의 건축 단계로 나누어 집니다. 이후 단계에서는 가로 세로 24m의 정방형의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Gal and Alexandre 2000: Plan 5). 이 요새 건물은 잘 다듬어진 돌을 사용하여 건축되어 숙련된 건축 기술자들에 의하여 건축 되었음이 분명합니다. 이 건물 안에서는 많은 항아리들(총 25,000-40,000 리터의밀 또는 다른 곡식들, 포도주 또는 기름 저장)과 함께 사이프러스 페니키아 토기가 발견되어 그 당시 이 장소가 국제적 관계를 가졌음을 증명해 주는 것이지요. 이 지층은 마지막에 파괴되어 많은 양의 토기들을 남겨 놓았습니다. 이곳에서 나온 발견물들을 바탕으로 지층 2를 기원전 10세기 하반기로 추정하고 파괴는 기원전 880년경에 일어났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 지층인 지층 1(기원전 9-8세기)에서는 요새 이외에 다른 지역에서도 주거지가 건설되었습니다(B와 C 지역), 정상 부분의 요새는 내부에서 새로운 벽들이 건설되어 방들이 세분되는 모습을 지니고 있어, 요새가 아닌 거주지가 되었던 것 같습니다. 요새의 역할이 끝난 후에 A,B,C 지역에서 건물이 각각 건설되었으나 기원전 8세기 말에 파괴되었는데 아마도 티글랏 필에세르 3세의 원정 때 파괴된 것으로 추정합니다.

3) 성경 속의 카불

  • 여호 19, 27: 해 뜨는 쪽으로 벳 다곤을 돌아서 뱃 에멕과 느이엘 북쪽에 있는 즈불룬과 입타 엘 골짜기에 닿은 다음, 왼쪽으로 카불을 향하여 나가,

3. 악삽(Achshaph, [אכשף], 매혹)/ 텔 케이산(Tel Keisan)

1) 악삽의 위치: 32º 52’ 23. 40” N 35” 09’ 01. 48” E

2) 악삽의 특징과 역사

악삽은 아세르 지파에게 상속된 곳입니다. 악삽은 하초르 왕 야빈이 동맹군을 조직해 여호수아에게 대항할 때 가담했던 가나안의 성읍이었으며(여호 11, 1) 여호수아가 물리친 가나안 왕들의 목록에 들어가 있었습니다(여호 12, 20). 악삽은 아세르 지파가 제비 뽑아 상속받은 영토의 한 성읍이었다(여호 19, 25). 악삽은 이집트의 저주 문서, 투트 모세 3세가 정복한 카르낙의 목록, 텔 엘 아마르나 문서에도 기록된 곳입니다.

악삽으로 추정되는 곳은 텔 케이산(Tell Keisan)과 키르벳 엘 하르바즈(Kh. El-Harbaj)이며 키르벳 엘 하르바즈는 텔 레게브(Tel Regev)와 같은 곳으로 벳 다곤2(에세르)으로도 추정되는 곳입니다. 악삽의 추정지인 텔 케이산(Tell Keisan)은 높이가 28m, 폭이 250m, 길이가 300m의 규모입니다. 이곳은 미스알과 이름은 다르지만 같은 장소인 미스알(여호 19, 26)의 추정 장소이기도 합니다. 

이곳은 1935-1956년에 가르스탕(J. Gastang)과 로위(A. Rowe)에 의해, 1971년에는 드로(R. De. Vaux)와 다른 고고학자들에 의해, 2002년에는 티퍼르(Y. Tepper)에 의해, 2005년과 2006년에는 이스라엘 고고학청(IAA)에 의해, 2016년과 2016년는 슐렌(D. Schloen)과 레만(G. Lehmann)에 의해 발굴하였습니다.

이곳은 초기, 중기, 청동기 시대의 요새, 철기 시대에 재건된 거주지가 발굴되었습니다. 8세기에 파괴되었으나 아시리아 시대에 다시 거주지였으나 파괴되었다가 페르시아 시대와 헬라 시대에 다시 거주였으나 기원전 2세기에 파괴되었습니다. 

2018년 12월에 이곳에서는 페르시아 시대의 요새를 발굴했습니다. 이곳에서는 로마 시대의 유적, 비잔틴 시대의 교회가 발굴되었으며 살라딘의 근거지가 되었습니다. 지금 이곳으 개인소유의 농장이 되었지요. 이곳은 텔 키손(Tel Kison)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해변의 길(Via Maris)이 지나가는 중요한 곳에 있습니다.

3) 성경 속의 악삽

  • 여호 11, 1: 아초르 임금 야빈은 이 소식을 듣고 마돈 임금 요밥, 시므론 임금, 악삽 임금에게,
  • 여호 12, 20: 시므론 므론 임금 하나, 악삽 임금 하나
  • 여호 19, 25: (아세르 지파) 그들의 영토 안에는 헬캇, 할리, 베텐, 악삽,

4. 미스알(Mishal. [משאל], 기도, 청원)/ 텔 케이산(Tell Keisan)

1) 미스알의 위치: 32º 52’ 23. 40” N 35” 09’ 01. 48” E

2) 미스알의 특징과 역사

미스알은 아세르 지파의 기업이었으나 레위 지파 게르손 자손에게 주어진 도피성읍인 미스알은 성경에 두 번 기록된 돗입니다(여호 19, 26; 21, 30). 이곳은 미스알(1역대 6, 74)과 같은 장소이고, 미츠아르 산(시편 42, 6)과는 다른 장소입니다. 이곳은 압돈과 가까운 곳에 위치한 성읍으로 목초지가 같이 있으며 해안 평야 지대에 위치한 성읍이었습니다. 미스알은 또한 악삽으로 추정되는 텔 케이산(Tell Keisan)은 발굴을 통하여 청동기, 철기 시대와 페르시아, 헬라, 하스모니아, 비잔틴 시대의 거주층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을 미스알로 추정하기도 하나 그 근거는 미약합니다. 텔 케이산은 텔 키손(Tel Kison)으로 불리기도 합니다.

3) 성경 속의 미스알

  • 여호 19, 26: 알람멜렉, 아므앗, 미스알이 있다. 그 경계는 서쪽으로 카르멜과 시호르 리브낫에 닿고,
  • 여호 21, 30: 아세르 지파에서는 미스알과 거기에 딸린 목초지, 압돈과 거기에 딸린 목초지,
  • 시편 42, 7: 나의 하느님을, 제 영혼이 안에서 녹아내리며 요르단 땅과 헤르몬과 미츠아르 산에서 당신을 생각합니다.

5. 후콕(Hukok, [חוקק ], 제정된)/ 키르벳 엘 제메이자(Kh. el-Jemeija)

1) 후콕의 위치: 32º 51’ 51. 62” N 35” 15’ 50. 08” E

2) 후콕의 특징과 역사

후콕은 아세르 지파에게 주어진 상속지였으나 레위 지파 게르손 자손에게 주어진 곳입니다(1역대 6, 60). 후콕으로 추정되는 장소를 정확히 찾기는 어렵지만 아하로니는 키르벳 엘 제메이자(Kh. el-Jemeija)로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곳은 아세르 지파의 영토였던 카불에서 약 3,5km 정도 밖에 떨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아세르 지파의 영토로 보는데는 무리가 없습니다. 후콕은 후쿡과 같은 장소로 보는 견해도 있어서 후콕이 어디인지 판별하기에 아주 까다롭습니다. 이곳에는 시대가 확정되지 않는 저수조와 성벽이 남아있습니다.

3) 성경 속의 후콕

  • 1역대 6, 60: 후콕과 그 목초지, 르홉과 그 목초지가 돌아갔다.

6. 입타 엘 골짜기(Valley of Iphtah El, [גי יפתח-אל ]/ 나할 에블라임(Nahal Evlayim)

1) 입타 엘 골짜기 위치:

2) 입타 엘 골짜기의 특징과 역사

입타 엘 골짜기는 성경에 두 번 기록된 곳으로 북부 지역 중앙에 자리한 즈불론 지파의 영토와 해안 평야 지역에 자리 잡은 아세르 지파의 경계선에 있었습니다(여호 19, 14. 27). ‘하느님께서 열어주신다’는 뜻을 가진 입타 엘 골짜기는 확실하지는 않지만 지파별 영토의 구분에 따라 나할 에블라임(Nahal Evlayim)으로 추정됩니다. 이곳은 아코로부터 하부 갈릴래아를 가로 지르는 골짜기이고, 이 골짜기는 벳 네토파 계곡(Beth Netofa Valley)과 연결됩니다.

3) 성경 속의 입타 엘 골짜기

  • 여호 19, 14. 27: 그 경계는 다시 북쪽으로 돌아 한나톤으로 가다가, 그 끝이 입타 엘 골짜기에 이른다… 해 뜨는 쪽으로 벳 다곤을 돌아서 벳 에멕과 느이엘 북쪽에 있는 즈불룬과 입타 엘 골짜기에 닿은 다음, 왼쪽으로 카불을 향하여 나가, 압돈 르홉, 함몬, 카나를 거쳐 ‘큰 시돈’에 다다른다.

7. 욧바(Jobah, [יטבה], 즐거움)/ 텔 요드팟(Tel Yodfat)

1) 욧바의 위치: 32º 49’ 56. 01” N 35” 16’ 39. 31” E

2) 욧바의 특징과 역사

욧바는 유다 왕 므나쎄의 아내였던 므술레멧의 고향이고 성경에 한 번 기록된 곳입니다(2열왕 21, 19). 므술레멧은 므나쎄의 후계자인 아들 아몬의 모친이었습니다. 욧바는 티글랏 필에세르 3세(Tiglath-pileser III)에 의해서 정복된 곳이었으며 로마 시대에는 요타파타(Yotapata/ Yodpat)로 불렸습니다. 욧바는 텔 요트바타(Yodfat/ Jotapata)로 판명이 되었습니다. 이곳은 철기 시대 부터의 요새로 보여지는 곳이며 기원전 4세기와 기원전 3세기의 유적이 발견되었습니다. 이곳은 기원전 2세기에도 유다인들의 주거지였습니다. 미쉬나(Mishnah)에 의하면 이 성읍은 여호수아의 가나안 정복때부터 성벽으로 둘러 쌓였다고 합니다. 기원후 1세기에 이곳도 50 두남의 크기로 확장되었습니다. 이 성읍은 기원후 67년의 로마 항쟁때 후에 로마 황제가 된 베스파시아누스에 의해 포위되어 47일만에 함락되어 4만여명이 살해되고, 1,200명의 여자와 어린 아이들이 포로가 되었고 이곳의 지휘관인 요세푸스가 투항하였습니다. 1960년에 이곳에서 북서쪽으로 약 1km 떨어진 곳에 요드팟(Yodfat) 키부츠가 설립되었어요. 1992년부터 2000년까지 이스라엘 고고학청(IAA)에 의해 여섯 시즌 동안 발굴되어 요새, 저수조들, 전투 현장의 광범위한 증거, 대규모 무덤이 발굴되었습니다.

3) 성경 속의 욧바

  • 2열왕 21, 19: 아몬은 스물두 살에 임금이 되어, 예루살렘에서 두 해 동안 다스렸다. 그의 어머니 이름은 므술레멧인데 욧바 출신 하루츠의 딸이었다.

Leave a Comment